2위 GS25, 3위 CU

이마트24를 찾은 소비자가 식품을 고르는 모습 (출처= 이마트24)
이마트24를 찾은 소비자가 식품을 고르는 모습 (출처= 이마트24)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이마트24가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GS25, 3위는 CU편의점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 런칭센터와 함께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1월 1일~2월 1일까지 총 15,310,599개의 빅데이터가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 데이터 13,129,659개와 비교했을 때 16.6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눠 구분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찾아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만든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24, GS25, CU 편의점,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로그인 편의점, 베스트올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포시즌마트, 블루25 편의점,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다.

1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609,295, 미디어지수 931,412, 소통지수 1,145,314, 커뮤니티지수 963,082, 사회공헌지수 102,414로 브랜드평판지수 3,751,517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99,798과 비교하면 33.99% 상승했다.​​

2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0,052, 미디어지수 753,070, 소통지수 763,803, 커뮤니티지수 706,344, 사회공헌지수 141,911로 브랜드평판지수 3,685,180으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3,549,118과 비교하면 3.83% 상승했다.​​

3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485, 미디어지수 868,017, 소통지수 981,178, 커뮤니티지수 627,235, 사회공헌지수 37,972로 브랜드평판지수 3,400,887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9,939와 비교하면 23.67% 상승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941,400, 미디어지수 629,069, 소통지수 559,691, 커뮤니티지수 516,424, 사회공헌지수 32,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9,577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6,804와 비교하면 34.87% 상승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090, 미디어지수 191,159, 소통지수 139,685, 커뮤니티지수 238,580, 사회공헌지수 8,3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5,864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964,593과 비교하면 12.3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24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배달하다, 운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파라박스, 선물세트, 야구단'이 높게 분석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평판리스크에는 '재난지원금'이 있었다. 이마트24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2.09%로 분석되었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