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즉각 삭제조치, 수사의뢰 등 엄정 대처"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경기도가 설 명절 전 도민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를 악용한 가짜사이트가 확인됐다. 

가짜사이트는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안내하며 핸드폰 번호를 요청하고 오히려 소액결제 방식으로 돈을 빼간다. 

경기도는 도민 제보를 통해 확인한 가짜사이트를 즉시 적발하고 포털사이트에 신고 후 삭제 조치했다고 31일 밝혔다. 

도 관계자는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basicincome.gg.go.kr)’외에는 인증을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URL)에 접속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3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9일 저녁 6시경 한 도민의 전화 제보로 재난기본소득 가짜 사이트를 발견, 즉각 조치했다.

이 사이트는 ‘2차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안내’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나타났으며 접속하면 악성코드가 자동 설치됐다. 도민 등이 재난기본소득 입금을 위해 휴대폰 번호를 입력 시 소액이 결제되도록 했다. 제보자는 가짜사이트라는 의심을 갖고있어 피해를 입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사이트 삭제 조치 후 가짜 안내 사이트 모니터링을 실시해 13개 사이트를 추가로 발견, 포털사이트에 전달해 삭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추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기도 누리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누리집(basicincome.gg.go.kr) 주소를 안내했다.

또 경기도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키워드로 생성되는 가짜사이트 검색과 함께 가짜 사이트를 자동 차단하도록 요청했다. 가짜 사이트 적발 시 경찰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이성호 경기도 홍보기획관은 “최근 일부 카드사에서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안내 문자가 발송되면서 경기도 홈페이지 접속자가 폭주하는 등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이런 관심을 악용하는 가짜사이트 때문에 도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히 모니터링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월 1일부터 온라인 신청, 현장 수령, 찾아가는 신청서비스 등의 방법으로 도민들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