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자원 재활용 및 친환경 제품 소비 등 시민 인식 개선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투명 폐페트병이 친환경 의류로 제작된다. 서울시는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28일 금천구, 영등포구, 강남구, 효성TNC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는 자치구를 통해 투명 폐페트병을 선별 수거하고 효성TNC는 폐폐트병을 재생원료로 가공, 원사로 재생산해 의류와 가방을 제작한다. 

지난해 말부터 공동주택에서 투명 폐트병 분리 배출이 의무화됐다. 시민들은 투명페트병 전용 수거함을 확인하고 알맞게 분리배출 해야한다. 

영등포구는 동주민센터에서 투명 폐페트병 30개를 10ℓ규격 종량제 봉투와 교환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강남구는 관내 공공선별장에 향후 투명 폐페트병 별도 보관·선별 방안 마련, 전용 압축기 설치 등을 통해 2차 오염방지 및 양질의 투명 폐페트병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금천구 또한 양질의 투명 폐페트병을 확보 중에 있다.

모아진 투명 폐페트병은 중간 재활용업체에서 재생원료인 플레이크(Flake), 칩(chip)으로 가공 후 효성TNC로 전달돼 폴리에스터 원사로 재생산된다. 효성TNC는 이 원사를 활용한 의류와 가방 등을 제작, 판매를 통해 국내 친환경 재활용 섬유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들이 폐페트병이 양질의 제품화가 되는 과정을 체감할 수 있어 올바른 분리배출 및 재활용 확대를 위한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3개 자치구에서 투명 폐페트병 분리 배출 제도를 모범적으로 정착시켜 서울 전역으로 확대하고, 폐자원의 재활용과 친환경 제품 소비 등 시민들의 인식이 개선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서울시는 양질의 재활용 가능 자원이 점차 확대되어 우리 사회가 실질적인 자원순환사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