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0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와 함께 1등급 달성!

[우먼컨슈머=박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상위등급(1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단은 청렴도 6년 연속 최상위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이번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1등급을 받아 평가군에서 유일하게 청렴도와 부패방지시책평가 모두 1등급을 달성한 기관으로, 명실상부한 청렴 선도기관의 위상을 굳건히 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02년부터 공공부문의 청렴도 제고를 위해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20년에는 263개 기관을 대상으로 4개 평가부문, 8개 단위과제에서 공공기관의 자율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했다.

공단은 국민토론방 및 전 직원 인식도 조사 등 내‧외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적극적 의미의 청렴개념을 정립하고 청렴성 진단 도구를 개발했으며, 내부규정의 자율점검을 통해 부패유발요인을 발굴하여 선제적으로 개선한 점 등을 반영 받았다.

또한, 지난 9월에는 한국투명성기구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청렴정책 전문기관과의 상호교류를 통한 투명성 향상 및 청렴문화 확산 기반을 마련했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국민권익위원회, 보건복지부, 감사원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반부패 활동지원과 전국 지사에서 반부패․청렴 제도 개선노력을 전개하고 있는 우리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의지와 열정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부패 취약분야를 발굴하여 국가청렴도 향상에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