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경기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놓고 논란이 있었지만 문재인 대통령 발언으로 단번에 정리가 됐다. 경기도민은 조속한 시일 내에 이재명 지사가 추진하는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경기도)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질문을 받았다. "정부의 주요정책을 지자체가 선도, 주도하는 현상을 어떻게 생각하시느냐"이다.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은 보편이냐 선별이냐로 나눌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제 상황에 맞춰 선택할 문제다...정부 지원으로 충분치 않다면 이를 보완하는 지자체의 일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가 추진하는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보인 것이다. 당초 이 지사의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논쟁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 지사는 18일 오전 예정됐던 재난기본소득 지급과 관련한 회견을 취소하고 상황을 본다는 입장이었다. 

이재명 지사는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대통령님께선 최근 보수언론과 촛불개혁 방해세력의 시비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경기도는 재정능력이 허락하는 최대한의 경제 방역과 민생 방어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중앙정부가 할 수 있는 몫이 있고 지방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몫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너지 효과를 내어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고 나라경제를 지켜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 지사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비자발적 실직자는 처음으로 20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며 "절박한 상황 앞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경기도가 문재인 대통령님의 구상이 실현되도록 민생과 경제를 지키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