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교촌치킨이 치킨 전문점 브랜드 소비자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BBQ와 굽네치킨은 2, 3위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2월 8일부터 1월 8일까지 빅데이터 17,318,439개를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평판을 분석했다고 8일 밝혔다.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16,400개와 비교하면 24.45% 증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브랜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해 브랜드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한다.

2021년 1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1위 교촌치킨에 이어 BBQ, 굽네치킨, 맘스터치, BHC, 자담치킨, 네네치킨, 멕시카나, 60계치킨, 노랑통닭, 바른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땅땅치킨, 부어치킨, 멕시칸치킨,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오븐마루치킨, 순수치킨, 아웃닭,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으로 나타났다.

1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9,910 소통지수 757,783 커뮤니티지수 656,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4,629로 분석됐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27,726과 비교하면 3.19% 상승했다.​

2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640 소통지수 1,073,904 커뮤니티지수 888,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7,071로 분석됐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5,359와 비교하면 24.22% 상승했다.​

3위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44,020 소통지수 372,372 커뮤니티지수 361,9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8,388로 분석됐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29,361과 비교하면 80.60% 상승했다. ​

4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710,260 소통지수 339,325 커뮤니티지수 506,3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5,912로 분석됐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50,576과 비교하면 15.92% 하락했다. ​

5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452,070 소통지수 458,782 커뮤니티지수 406,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7,746으로 분석됐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61,970과 비교하면 3.25%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위를 기록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개선하다, 치열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교촌에프앤비, 가정간편식, 권원강'이 높게 분석되었다"라고 말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