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은행권 최초 개인화 마케팅...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우먼컨슈머= 김성훈 기자] 금융권에서도 실시간으로 고객행동정보를 통해 금융 니즈를 파악해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생존하는 시대가 왔다.

(사진= 우리은행)
(사진= 우리은행)

우리은행이 발빠르게 은행권 최초로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해 고객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기존에 활용했던 고객 인적정보와 거래정보 등 정형 데이터와 상담내역(음성), 입출금내역(텍스트),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용내역(로그) 등 모든 채널의 비정형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별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평소 관심 있던 금융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음성·텍스트·로그 등 비정형 데이터를 정비하고 기존의 정형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행동정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이를 바탕으로 고객별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AI 마케팅 모델을 개발했다.

또 AI 마케팅 모델을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해 실적 집계, 모델 성능평가, 모델 재훈련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는 통합 마케팅 체계를 구축해 모든 채널에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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