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지역사회 협력으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회장 곽상욱 오산시장)는 민관학이 함께하는 자치적인 지역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교육위원회의 법제화'에 국회가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혁신교육지방정부 협의회 정기총회 모습 (사진= 오산시)
혁신교육지방정부 협의회 정기총회 모습 (사진= 오산시)

29일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은 "교육·경제·문화적 측면에서 도농 간 격차가 심각하며 저출산 고령화는 기초 단위 지자체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교육혁신'이 근본적인 해결책임을 강조하고 지역적 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해야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181개 지자체를 중심으로 혁신교육지구, 행복교육지구, 온종일 돌봄 체제 구축 등 지자체와 교육청 간 지속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교육력이 제고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하고 "이러한 기반 위에 더 큰 성장과 도약을 위해서는 국가교육위원회가 법제화되어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이 더욱 공고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지금 위기상황이 '내 삶을 바꾸는 교육, 주민이 만드는 혁신교육'을 이루기 위한 골든타임이라는데 뜻을 같이하고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는 국가교육위원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의회는 교육자치 재량권 확대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지방정부 참여를 촉진하고자 2018년도에 설립됐다. 현재 56개의 회원도시로 구성돼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