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매입 특혜·골프장 제외·사업자금 조달 등
동해시에 개발위한 적극 협조 요청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동해안경제자유구역(EFEZ) 망상1지구에 들어설 ‘국제복합관광도시’를 두고 시민단체, 동해시, 시행사 간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 등이 시행사 특혜 의혹 등을 제기한 상황인데,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한 시행사는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내년 7월 첫 삽을 뜰 예정인만큼 의혹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겠다는 모습을 보였다. 

동해안경제자유구역(EFEZ)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동해이씨티국제복합관광도시개발유한회사(이하 동해이씨티)는 망상1지구 부지 약 103만6008평(342만4820㎡)의 총사업비 6674억 원을 투입해 호텔, 리조트, 쇼핑몰, 국제학교, 의료기관, 1만여 세대 규모의 단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54만 5천평에 대한 매입을 완료했고 48만 5천평에 대한 추가 매입을 준비 중이다. 

◎ 실시계획 수립 전 토지매입은 특혜?

동해이씨티에 따르면 동해안경제자유구역은 2013년 2월 지정, 2015년 캐나다 던디그룹이 외자유치를 목적으로 개발계획을 세웠으나 2017년 내부사정을 이유로 사업권을 포기했다. 개발이 난항을 겪기 시작했고, 기간이 정해져있는 경제자유구역 사업 특성상 동해안경제자유구역청(동자청)이 특별법 제8조의3 제1항 제5에 따라 개발토지면적의 50% 이상을 소유할 경우 시행권을 준다는 조건을 걸었다. 

이에 동해이씨티는 “약 50%의 토지를 매입하며 시행자로 나서게 된 것”이라고 했다. 

또 강원도,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16개 부처의 심의를 받은 후 2018년 10월 25일에 최초 개발사업 변경 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 11월 2일 사업자로 지정, 현재 개발 사업지의 지형 및 환경으로 인해 개발계획 변경을 재승인 받아 2020년 4월 28일 실시계획 승인 신청을 했다고 덧붙였다. 

동해안경제자유구역(EFEZ) 망상1지구 시행사인 동해이씨티 남헌기 대표가 지난 12일 개발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 동해이씨티가 골프장 건설을 제외했다?

동해이씨티가 매입한 부지 54만5천평은 현진에버빌이 골프장 건설을 위해 매입했으나 경영난으로 사업이 중단됐다. 이후 경자유구역 사업에 따라 망상1지구에 골프장이 들어설 것으로 보이지만 계획에서는 제외됐다. 

이에 동해이씨티는 시행사 결정이 아닌 환경부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동해이씨티는 “지난 26년간 골프장 부지였고 저희도 골프장 계획이 있다고 신청했으나 16개 부처 심의 중 환경부가 ‘환경오염’이 있다며 골프장 개발을 막았다”고 강조했다. 관광도시에 골프장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환경부 반대로 계획에서 제외됐다는 것이다. 

개발계획 발표 후 동해시 관계자가 동해안경제자유구역청 주민의 입장을 대변한다며 ‘골프장 조성 계획’을 밝혔으나 동해이씨티는 “환경부가 해주지 않는 부분을 어떻게 하겠냐”며 난처한 입장이라고 했다. 

◎ 동해이씨티는 자본금이 약한 기업?...개발위한 7천 억 확보 가능할까

동해이씨티는 상진종합건설과 남헌기 대표가 6대 4로 주식을 갖고 있는 유한회사다. 동해이씨티는 “실시계획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할 계획”이라며 “개발 사업 진행 과정에 따라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할 계획에 있다”고 했다. 

이어 NH투자증권에서 2021년 1월 말까지 추가 토지 매입비로 500억 원을, 2021년 6~7월 600억 원으로 추가로 PF(자금조달)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SGC이테크 건설이 기반시설 참여 의향서를 내면서 공사를 함께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1군 건설사들의 시공 참여 유치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겠다고도 밝혔다. 

동해이씨티는 또 “NH투자증권이 조건만 맞는다면 5천억 원을 본PF(금융조달예정금액)를 하겠다는 투자의향서도 받아놓았다”며 ‘시행사에 자금이 없다’, ‘자본금이 없다’는 소리는 사업을 모르는 분들의 말이라고 일축했다. 

동해이씨티는 “개발을 앞둔 가운데 기반시설에 대한 행정적 지원과 절차가 원만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동해시에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