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경기도가 경기대학교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한 것과 '협조를 구한 적도 없고 공문을 보낸 적도 없다'는 등의 커뮤니티 글이 게시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지난 14일 오전 민간시설에 대한 첫 긴급동원 조치에 착수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인규 경기대학교 총장이 수원 경기대 기숙사를 현장점검 하는 모습 (사진= 경기도)
지난 14일 오전 민간시설에 대한 첫 긴급동원 조치에 착수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인규 경기대학교 총장이 수원 경기대 기숙사를 현장점검 하는 모습 (사진= 경기도)

이에 경기도는 커뮤니티 계정을 구매, 불법 매크로를 활용하는 등 허위 사실이 담긴 게시물을 포착했다며 형사고발 등 법적조치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대 기숙사의 생활치료센터 전환 소식이 발표된 직후부터 허위 사실이 담긴 악성 댓글이 포털과 전국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커뮤니티 게시판에 조직적으로 게재됐다”며 “커뮤니티 계정 거래와 매크로 활용 ‘댓글조작’ 증거를 상당부분 확보한 만큼 혐의를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의 경기대학교 기숙사 동원명령에 대해 가짜뉴스 유표와 방역방해가 도를 넘고 있다"고 했다. 이 지사에 따르면 경기대 기숙사가 생활치료센터로 동원된 이유는 위치, 규모, 사용가능시기, 효율성 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경기대 기숙사는 1700명이 수용 가능하며, 방마다 화장실이 있고 인근 대형병원과 소방서가 위치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앞서 논란이 된 게시글에는 기숙사에 살던 학생들이 강제로 나가야한다는 주장이 있었는데 이 지사는 "학생들을 내쫓았거나 시험도 안 끝났는데 기숙사를 비우게 했다는 것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강조했다. 방학기간 기숙사를 써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기숙시설을 제공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매일 수백명이 생활치료시설에 입소하지 못한채 최소한의 의료지원도 못받는 상황을 하루라도 방치할 수 없다"면서 "도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에 따라 도민이 부여한 동원명령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었음을, 동원명령에 앞서 가능한 범위에서 충분히 협의하고 대책을 수립해 동의 받았음을 이해바란다"고 했다. 

또 "일부 악의적 정치세력이 대학커뮤니티 계정을 매수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불법인 매크로를 이용해 포털 댓글 공감을 조작하는 등 방역을 방해하고 있다"며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는 반사회적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이 따른다는 점을 되새겨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