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지주 부회장 내정에, 김기환 대표 바톤 이어받아
지속성장 견인할 검증된 리더그룹 형성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KB금융지주는 18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10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 후보는 이달 계열사 대추위 최종 심사,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대추위는 이달말 임기가 만료되는 10개 계열사 중 KB손해보험, KB부동산신탁, KB신용정보에 대해 신임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 복수대표 체제로 운영 중인 KB자산운용은 1인 대표 체제로 전환되며 KB증권,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 대표 7인은 연임이 결정됐다.

(왼쪽위부터) 김기환 KB손해보험 신임대표이사, 이동철 KB국민카드, 서남종 KB부동산신탁 신임대표이사,허정수 KB생명보험,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
(왼쪽부터 아래) 조순옥 KB신용정보, 박정림 KB증권,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이현승 KB자산운용, 신홍섭 KB저축은행,  황수남 KB캐피탈 대표 (사진= KB금융)

KB손해보험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김기환 현 KB금융지주 CFO가 선정됐다. 현 KB손보 양종희 대표는 새롭게 신설되는 지주 부회장에 선임될 예정으로 그룹 내 보험 계열사의 전략적 포지셔닝 및 수익구조 다각화 등을 일관성있게 추진할 수 있는 김기환 지주 CFO를 KB손보 대표이사 후보로 선정했다는게 대추위 설명이다. 

김기환 후보는 재무/리스크/홍보/HR/글로벌 등 다양한 Control Tower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경영관리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지주 CFO로서 리딩 금융그룹의 위상 견인을 지원하며 리더십을 발휘했다.

KB부동산신탁 대표이사 후보는 서남종 현 KB금융지주 CRO다. 서남종 후보는 영업/재무/리스크관리 등 풍부한 영업현장 경험과 폭넓은 금융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룹 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안정적인 조직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KB신용정보 대표이사 후보는 조순옥 현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이다. 조순옥 후보는 그룹 내 여성임원으로 지역영업그룹대표 경력 등 영업현장 경험이 풍부하며, 은행 준법감시인으로서도 정도영업 내재화를 통해 은행의 경영성과 달성을 지원한 바 있다. 

김기환, 서남종, 조순옥 신임 대표의 임기는 2년이다. 

1인 대표 체제로 전환되는 KB자산운용은 대체자산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현 이현승 대표를 후보가 재선정됐다. 아울러 KB증권은 박정림·김성현, KB국민카드 이동철, KB캐피탈 황수남, KB생명보험 허정수, KB저축은행 신홍섭, KB인베스트먼트 김종필 현 대표이사가 후보로 재선정되며 연임이 확정됐다. 이들의 임기는 1년이다. 

KB금융 대추위는 “디지털 트렌드와 저성장 구조가 일상화되는 환경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 본격화 등을 통해 지속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검증된 역량을 보유한 리더그룹 형성에 중점을 두고 대표  이사 후보를 선정했다”며, “재임기간 중 경영성과, 중장기 경영전략 등 추진력,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변화혁신 리더십 등을 종합 검토하여 대표이사 후보로서의 적정성을 면밀하게 살펴보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