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브랜드 가치 높여..."광주-전주 이어 호남 3대 도시로 부상한다"

허석 순천시장
허석 순천시장

[우먼컨슈머= 임학근 기자] 대학 시절 민주화 운동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시민과 함께하면서 '현장에 답이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시민에게 다가서는 현장 위주의 정책을 펴고 있는 허석 순천시장을 만나 순천시의 현안과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얘기를 나누었다.

허석 순천시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광주고등법원 조정위원,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냈으며, 노동상담소인 '새벽을 여는 노동문제연구소'를 10년간 운영하면서 현장 노동자들의 삶을 챙기는 등 누구보다도 노동운동에 앞장서 온 인물이다.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순천시의 현안과 앞으로의 시정계획을 밝혀주세요.

순천시 민선 7기 시정목표는 ‘새로운 순천, 시민과 함께’입니다. 저는 모든 현안의 답은 현장에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역의 해묵은 과제들을 시민과 함께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마주한 가장 큰 난제는 신규 폐기물 처리시설 문제와 스카이큐브 문제였습니다.

주암 자원순환센터 중단에 따른 신규 생활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공론화위원회를 통해서 100일 동안 의견을 수렴하여 순천시 폐기물 정책에 대한 권고안을 마련했습니다. 권고안에 따라 기존 매립장의 사용 연한을 늘리고, 입지선정위원회와 함께 현장 견학, 토론, 공청회 등을 통해 신규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를 올해 안에 결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스카이큐브 문제는 순천에코트랜스와 긴 법리 다툼 끝에 근저당 등 권리 제한 없이 무상 이전하는 조건으로 대한상사중재원의 화해 권고 결정을 끌어냈습니다. 이후 시민설명회 개최와 시민인수위원회 출범, 전문 용역기관을 통해 인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민들과 함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2021년 4월까지 스카이큐브 관련 시설물을 인수하여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순천을 ‘생태가 밥 먹여주는 도시’로 만들고자 합니다. “생태가 밥 먹여준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제가 고안해 낸 정책이 3E 프로젝트입니다.

‘3E 프로젝트’는 Education(교육), Ecology(생태), Economy(경제)의 앞 글자로, 순천시의 우수한 교육 여건과 생태환경의 강점을 살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순천시의 차별화된 지속 가능 도시 발전 전략입니다.

잘 보존된 생태가 어떻게 경제 활력으로 이어지는가를 보여주기 위해 3개의 오아시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첫 번째 오아시스는 발효식품산업지원센터입니다. 승주 일대에 발효식품산업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우리 술, 발효음료, 김치류, 장류 등의 발효 산업이 집적되도록 할 것입니다.

두 번째 오아시스는 글로벌 마그네슘 상용화지원센터입니다. 해룡 산단에 세계 유일의 마그네슘판재공장이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연구센터를 만들어 미국의 제너럴모터스 등 자동차 3사와 독일의 폭스바겐, 헬름홀츠연구센터, 서울대학교 마그네슘연구소, 창원의 재료연구소 등의 세계적인 마그네슘 연구자들이 순천에 모여 마그네슘의 원천기술을 연구할 것입니다.

세 번째 오아시스는 중국의 실리콘밸리인 중관촌 한국지사를 순천에 유치한 것입니다. 이제 순천에는 중국에 진출하려는 기업과 한국에 진출하려는 중국의 기업들이 함께 어우러질 것입니다. 이미 베이징의 글로벌 콘텐츠기업인 IIE-STAR 순천지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전반기 성과를 기반으로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두고,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E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생태경제도시를 완성하고자 합니다.

우먼컨슈머 임학근 편집국장과 인터뷰 하는 허석 순천시장
우먼컨슈머 임학근 편집국장과 인터뷰 하는 허석 순천시장

- 8월 15일 이후 코로나19 지역감염이 크게 발생했다가 단기간에 잡힌 지자체 중에 대표적인 지자체가 순천시입니다.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순천시가 단기간에 방역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선제적 행정조치와 시민들의 자발적 협조, 지역 차원에서 총력 대응했기 때문입니다.

순천시는 지난 8.19. 서울 방문판매업체를 방문한 70대 여성을 시작으로 10일 동안 57명의 지역 감염자가 발생하는 위급한 상황이었습니다.

우리 시는 8.15 광복절 집회 이후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이틀 만에 전남도에서 처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했습니다.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을 추가 발행하였고 22종 3,553개 업소에 대해 강도 높은 영업 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였습니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재난문자로 신속하게 동선을 공개했습니다. 정확한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CCTV, 카드내역 조회 등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 시는 먼저 확진자의 진술을 토대로 다중이용시설 등의 동선을 신속하게 공개했습니다. 확진자의 기억에 의존하다 보니 역학조사 중 일부 동선이 정정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만 재난문자를 통해 신속하게 동선을 공개했기 때문에 시민들이 경각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는 등 적극 협조해주셨습니다.

확진자 증가세가 이어지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자발적 휴업, 포장 주문과 배달 위주의 영업 등 행정명령을 잘 지켜주었습니다. 운영중단 시설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헤어숍과 음식점 등 개별업소별로 휴업에 들어갔으며 전통시장인 순천아랫장과 순천웃장, 지하상가 씨내몰은 전체상가가 휴장에 동참하였습니다. 시민들은 마스크 착용은 물론 공원 산책, 체육활동 등 일상 활동을 잠시 멈췄습니다.

여기에 지역차원의 총력 대응이 더해졌습니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추가 운영을 시작으로 질병관리본부, 전남도, 인근 지자체에서 파견 온 역학 조사관과 경찰관 20여 명을 투입하여 치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고위험시설과 종교시설, 노래방, 목욕탕 등은 공무원이 매일 현장 점검하며 사업주들의 협조를 끌어냈습니다. 자가격리자에 대해서는 전담공무원이 1:1로 밀착관리를 함으로써 추가 감염경로를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관내 병원, 학교, 경찰서 등 18개 기관이 참여하는 민관공동대책위원회를 운영하며 공동 협력·지원방안을 협의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5차에 걸친 권분 운동으로 4,500세대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지역 차원 사회운동을 끌어냈습니다.

순천시는 한 번도 겪어보진 못한 코로나19 위기상황을 단기간 내에 극복한 경험을 후배 공무원들이 지침으로 삼을 수 있도록 각 부서의 대응 전략과 시민들의 체험 수기를 모아 코로나 위기관리 매뉴얼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 공약 이행 현황과 그동안의 성과를 스스로 평가한다면.

민선 7기 공약사항은 분야별 공무원과 시민 공약평가단이 함께 토론을 통해 5개 분야 총 73개 사업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공약 이행을 수치로 나타내기 쉽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6월 말 기준으로 공약 이행률 79.5%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은 민선 7기를 실질적으로 마무리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5개 분야 73개 사업에 대해 예산확보나 행정절차 이행 등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100% 완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벌써 민선 7기 3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뿌린 씨앗들이 뿌리를 내리고 줄기를 뻗어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24년 만에 신청사 건립 위치 확정, 전남도청 동부권 통합청사 유치, 경전선 전철화 사업 확정, 청년맥가이버 정착 지원 등 다양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민선 7기 가장 큰 변화 가운데 하나는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이 되는 직접민주주의의 실현의 장을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광장토론, 시민대토론회, 별밤토크, 찾아가는 현장 대화 등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들었습니다. 그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해온 주민자치회를 내년부터 24개 전 읍면동으로 확대됩니다.

순천시는 지난해 기초 자치단체 최초로 2019 대한민국 균형박람회와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러냄으로써 작지만 강한 도시 순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습니다.

순천시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생태도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시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되고, 세계 최초로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을 받았습니다. 선암사도 한국의 산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지난해 23개국 주한대사들이 참석한 ‘2019 정원 월드투어 페스타’, 7개국 18개 도시가 참가한 ‘람사르 습지도시 지자체장 회의’를 통해 국제사회와 소통했으며, 처음으로 개최한 ‘2019 순천평화포럼’을 통해 평화를 상징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치렀던 순천시는 국제기구(AIPH)와 정부의 승인을 받아 2023년 두 번째 정원박람회를 개최합니다. 같은 국제행사를 두 번이나 치르는 도시는 순천이 대한민국에서 유일합니다. 28만 순천 시민과 함께 시 전체를 거대한 도시로 만들 것입니다.

생태도시 순천은 어디를 거닐어도 어디에서 숨만 쉬어도 힐링이 되는 도시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순천시는 인근 도시의 인구를 처음으로 앞지르면서 전남 최대 도시가 되었습니다. 올 상반기 관외 전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90.3%가 생태환경, 주거 여건 등을 이유로 보통 이상의 만족을 한다는 의미 있는 조사 결과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살기 좋은 도시 순천은 머지않아 광주, 전주에 이어 호남 3대 도시로 등극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나 당초 계획했던 사업들이 불가피 차질이 발생하는 등 어려움을 맞이하고 있지만,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새로운 순천을 향해 시민과 함께 숨 가쁘게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시민과 함께 새로운 순천을 만드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 틀을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 정치 입문 계기와 앞으로의 계획은?

서울대학교 재학 중에 전두환 정권의 폭압에 맞서 민주화 학생운동을 하면서 노동 현장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서울 구로 공단에서 2주일간의 노동자 생활과 3학년 때 인천의 공장에 취직해 약 7년간 공장에서 일하며 노동운동을 했습니다. 제 인생에 많은 영향을 준 시기였습니다.

그 후 순천에서 무료 노동상담소인 '새벽을 여는 노동문제연구소'를 10년간 운영하면서 노동자들의 삶을 챙겼습니다. 당시 많은 노동자가 민주노총에 가입하면서 큰 변화를 이끌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정치에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서 생활이 워낙 어려워 은퇴를 하려고 했지만, 지역 후배들이 극구 만류를 해서 지역 언론인으로서의 활동을 계속 이어왔습니다. 그러면서 보다 효과적으로 내 고향 순천을 내가 꿈꾸던 사회로 만들기 위해 시장에 출마한 것입니다.

작년에는 여순항쟁창작가요제를 성공리에 개최하는 등 그동안 하지 못했던 시정을 소신껏 펼치면서 스스로 시장이 되기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공익 목적으로 나가는 방향에 있어서 할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밖에서 관망만 하지 않고 직접 뛰어들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제는 ‘먹고 사는’ 문제이지만 정치는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생각 없이 공부만 하다가 대학교에 가서 보니까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를 고민하는 자체가 정치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회를 바꿔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독재 정권은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꿔보고자 하는 직접적인 행위가 학생운동이었고 노동운동 이었습니다. 지금은 직접 바꿔보고자 뛰어들어서 하는 참여정치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뜻을 펼치기에는 기초단체장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은 저에게 시장 한두 번 하고 국회의원으로 진출하는 것이 어떠냐고 얘기하지만 저는 국회의원 배지를 달아 줘도 안 합니다. 국회의원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국회의원보다는 시장이 변화를 시키는 데 있어서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국회의원은 300명이 모여도 나라를 바꾸지 못합니다. 대통령도 쉽지 않습니다. 광역단체장도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초자치단체장은 지역사회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매일 하나하나 다 변화입니다. 그러면서 하루하루 성취감을 느낍니다.

임기가 끝나면 그동안의 많은 경험과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쓰고 싶습니다. 그동안 시간이 많지 않아 글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개인적인 최종 목표는 500여 권의 책을 내는 것입니다.

- 끝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코로나19의 싸움에서 선방했듯이 앞으로는 얼어붙은 지역경제를 다시 살리는 데 한마음 한뜻으로 나서야 할 것입니다. 지역 곳곳에서 소비가 다시 살아나고 시민의 얼굴에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의 강점인 교육과 생태를 기반으로 경제를 연결하는 3E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지고 있어서 건강이 더욱 염려되고, 독감과 코로나19가 겹치는 트윈데믹이 염려되는 시기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서 독감 예방접종도 50세 이상으로 확대했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지킴으로써 안전한 도시 순천을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