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24절기 중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을 지나 영하에 초겨울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로 인해서 재택근무나 야외 활동이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쌀쌀한 날씨를 느끼기엔 충분하다. 이런 날 생각나는 따끈한 국물요리.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도 중요하지만 입맛을 사로잡는 것은 '육수'다. 맛 좋은 육수를 우려내 사용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데 쉽게 맛있는 국물 맛을 내주는 것이 바로 치킨 스톡이다. 

파 닭개장(제공=이금기)
파 닭개장(제공=이금기)

파 닭개장

'닭개장'을'닭계장'과 헛갈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닭을 사용하기에 鷄(닭 계)자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인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닭개장의 기원이 되는 음식은 개장국으로 개고기 대신에 소고기를 사용한 것이 우리가 즐겨먹는 육개장이 되었으며 닭고기를 넣으면 닭개장이 되는 것이다. 육개장이나 닭개장은 손이 많이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 원래는 닭을 뼈째 넣고 끓여 육수 맛을 좋게 하는데 소개하는 레시피는 닭가슴살을 이용하여 재료 손질의 난이도는 낮추고 치킨스톡을 넣어 뼈에서 우려서 나오는 육수를 대신하여 국물 맛을 높였다.

재료: 닭가슴살4개, 대파1대, 숙주60g, 부추30g
양념 재료: 이금기 농축 치킨스톡1큰술, 고춧가루3큰술, 다진 마늘1큰술
육수 재료: 통후추10알, 대파1대
선택 재료: 양파1/2개, 표고버섯2개, 청양고추1개, 홍고추1개

①닭가슴살은 물8컵과 육수 재료를 함께 넣어3분간 끓여 걸러준 뒤 한입 크기로 찢어준다.
②대파는 반으로 갈라6cm, 양파, 표고버섯은 채썰고, 부추는6cm 길이,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③센 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뒤 양파, 표고버섯, 대파를 넣어1분간 볶는다.
④이금기 농축 치킨스톡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1분간 더 볶는다.
⑤육수와 나머지 양념, 닭가슴살을 넣어15분간 끓여준다.
⑥숙주, 부추, 고추를 넣어1분간 더 끓여 마무리한다.

새우 완탕(제공=이금기)
새우 완탕(제공=이금기)

새우 완탕

완탕은 완자를 넣고 끓인 탕으로 본래는 중국의 음식이다. 중국식 이름은 훈툰(馄饨)으로 밀가루로 만든 얇은 피에 돼지고기, 새우, 채소 등으로 속을 만들고 뼈나 닭고기 국물에 넣고 끓여 먹는 한족 전통 음식이다. 훈툰은 중국에서도 지역별로 이름이 다르다고 하며 사천에서는 고추기름을 주로 한 양념장을 곁들여 같이 먹는다고 한다. 속을 채우는 종류에 따라 고기, 새우, 새우 고기, 채소 고기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들어가는 재료인 새우는 판매되는 칵테일새우를 다져 부추 등을 넣어 간단히 만들 수 있어 가족들과 함께 만들어 같이 먹기 좋다.

재료: 칵테일새우200g, 부추5대, 만두피10장, 쌀국수100g, 청경채2개, 표고버섯1개, 전분1/2큰술, 맛술1큰술
소스 재료: 이금기 치킨파우더1큰술, 다진 마늘1/2큰술, 소금1/2큰술, 후춧가루1/2큰술

①살국수 면은 물에 불려주고, 부추와 새우를 다져준다.
②만두피의 가장자리를 잘라 사각형을 만든다.
③볼에 다진 칵테일새우, 다진 부추, 전분, 맛술을 넣고 섞는다.
④만두피에 만들어 놓은 소를 넣고 주름을 잡아 새우 완자를 만든다.
⑤냄비에 물5컵을 붓고 이금기 치킨파우더를 넣는다.
⑥새우 완자, 쌀국수, 다진 마늘을 넣어 끓여준다.
⑦새우 완자가 투명하게 익으면 청경채와 표고버섯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