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올해 중고나라를 통해 거래가 든 품목은 마스크와 스타벅스 굿즈, 캠핑용품으로 나타났다.
마스크/ 스타벅스 레디백
중고나라는 2020년 3/4분기 누적 중고거래 규모가 지난해 동기간(19년 3/4 분기 누적 2.6조, 연간 3.5조) 대비 47% 증가한 3.9조를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중고나라 통합회원은 2천3백만, 일일 상품 등록건수는 39만건에 달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고나라 신규 이용자 유입과 중고 물품거래가 확대됐다. 지난 2월~6월 중고나라 신규 회원은 55만명 증가했다. 새롭게 유입된 신규회원 연령대를 보면 ▲40대 49% ▲50대 47% ▲60대 이상 51% 증가했다.
감염병 확산 예방에 따라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이 진행되며 올해 1분기 어린이용품과 장난감, 게임, 화초, 실내 인테리어 분야의 상품 거래가 약 20% 증가했다. 여행지 방문 자제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중고 캠핑용품 거래도 크게 늘었다. 3050세대가 이끈 중고나라 내 캠핑용품 거래 규모는 지난해 360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280억원을 돌파했다.
중고나라에 게시된 마스크, 스타벅스 레디백 판매글 (중고나라 캡쳐)
올해 대규모 대란을 일으킨 상품들의 중고거래도 크게 늘었다. 올 상반기 닌텐도 ‘동물의 숲’에디션과 ‘스타벅스 레디백&캠핑 체어’는 중고나라에서 가장 압도적인 거래량을 보였다. 닌텐도 동물의숲 에디션의 정가는 36만원이나, 중고나라에서는 최대 60만원까지 가격이 폭등했다. 스타벅스 서머 프로모션 굿즈였던 레디백과 캠핑 체어 또한 지난해 프로모션 대비 중고거래가 363% 증가했다.
IT제품 거래 또한 늘었다. 각 회사가 선보인 신규 스마트폰, 애플의 아이패드, 삼성의 갤럭시 출시에 맞춰 구형 스마트폰 중고거래가 크게 증가했다. 액세서리인 에어팟 프로와 갤럭시 버즈 거래도 증가했다.
19~20년 중고나라 분기별 거래 규모 분석 자료 (중고나라 제공)
중고나라 이승우 대표는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환경, 경쟁사의 성장 등 중고거래 시장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던 한해였다"며 "앞으로 중고거래 플랫폼의 미래는 이용자를 위한 안전하고 빠른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고나라는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앱 내에 100% 안전결제시스템을 도입한 결과, 결제 이용건에 대한 사기신고 접수는 한 차례도 없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