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부가세, 국제 배송료 필수 확인, 배대지(배송대행지) 신중 선택을...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미국의 대대적인 할인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가 27일부터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가이드를 제작, 배포한다고 24일 전했다. 

지난 2018년 2만2169건이던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수는 209년 2만4194건, 올해 8월 기준 2만1209건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소비자원이 제작한 가이드는 ‘구매대행’과 ‘배송대행’으로 구성돼 소비자 피해 사례를 바탕으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최근 네이버 쇼핑,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등 국내 오픈마켓에 입점한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구매와 구분이 명확치않아 소비자는 ‘구매대행(해외배송)’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특히 포털 사이트에서 최저가 검색 등을 통해 구매사이트로 접속하는 경우 오픈마켓별로 해외 구매대행 여부를 표시하는 방식이 달라 상품 상세설명을 자세히 읽어야만 알 수 있다.

해외 구매대행(해외배송)의 경우 결제 후 추가로 관‧부가세, 국제 배송료를 부담해야 할 수 있다. 실제 물품 가격에 추가 결제를 더해야하는 상황에 따른 소비자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원은 "구매 전 반드시 구매대행(해외배송) 여부와 최종 지불가격을 확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해외 반품 수수료를 둘러싼 분쟁이 잦은 만큼 구매결정 전에 ‘취소‧반품‧환불’ 정책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피해를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해외 쇼핑몰에서 국내로 직접배송을 하지 않거나 국제 배송료를 절약할 목적으로 소비자들은 해외 배송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이 때, 해외쇼핑몰, 배송대행업체와 각각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게 되므로 절차가 복잡하고 문제 발생 시 각 당사자 간 이해가 달라 해결이 쉽지 않은 점을 알아야한다. 

해외 배송대행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비용, 서비스제공 범위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소비자는 이용 목적에 맞는 업체를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로 인해 해외 사업자와 분쟁이 발생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은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해외직구 이용 가이드 (한국소비자원 제공)
해외 배송대행 이용 가이드 (한국소비자원 제공)
해외직구 이용 가이드 (한국소비자원 제공)
해외 구매대행 이용 가이드 (한국소비자원 제공)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