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 내년도 예산서 공공의료·공공돌봄 삭감된 상황"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의회 야당 의원들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시가 '시민의 요구를 수용해 사업 추진방향을 정했다'고 밝혔으나 시의원들의 마음까지 돌리진 못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전면중단 촉구 합동기자회견 모습 (사진= 서울시의회)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전면중단 촉구 합동기자회견 모습 (사진= 서울시의회)

23일 오전 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권수정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은 국민의힘·민생당·정의당 등 야당 의원들과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들이 체검하는 고통의 시간 또한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상황에서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철저히 민생을 외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도 예산안을 들여다보면, 보라매병원 위탁운영비 51.74%, 북부병원 위탁운영비 31.50%, 서남병원 위탁운영비 59.06% 감축을 비롯해 서울의료원의 가정폭력피해자 의료지원사업 100%, 나눔진료봉사단 52.06% 삭감 등 감염병 상황에서 중요해진 공공의료 및 공공돌봄 예산이 삼각된 상황"이라고 했다. 또 "병원 필수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과 안정적 일자리 확보 예산 또한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 등은 광화문 광장에 791억원이라는 혈세를 졸속 추진하고 있으므로 당장 중단해야한다고 밝혔다. 

시장 공백 상태에서 시민의 충분한 공감대 없이 시장권한대행이 사업을 강행하는 것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실련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또한 지난 16일 "종합적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와 관련한 계획이 발표된 것이 없고, 현재 진행 중인 내용은 모두 개별저인 사업"이라고 지적하고 "서울시의회 조차도 어떤 광화문광장을 조성할 것인지 분명하게 모르는 상황"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권 의원은 "보궐선거를 통해 새로 서울시를 이끌 시장이 새로운 환경·교통·도시정책을 상시적 감염병 시대에 맞게 재편해 시민들과 함께 완성해 가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금 시점에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민생회복"이라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해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시민을 위한 민생예산에 투입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