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인식 개선 필요"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자동차 순정품과 대체부품 품질은 차이가 거의 없으며 대체부품 가격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자동차 수리용 부품으로는 OEM부품(일명 순정품)과 정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성능·품질을 검증한 인증대체부품이 유통되고 있다고 17일 전했다. 그러나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 7월 소비자 조사에서도 자동 운전자 1000명 중 93.5%(935명)는 자동차 수리 시 OEM부품을 택했다.
이와 관련 소비자원은 범퍼, 휀더 등 외장 대체부품 인증 총 586건 중 577건(98.5%)이 수입자동차 부품이 점을 고려해 수입 자동차의 전방 범퍼 5종을 대상으로 OEM부품과 대체부품 간 성능·부품을 비교 및 평가했다.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했다.
시험결과 전방 범퍼의 주요 성능인 물리적 특성(인장강도, 충격강도 등)은 모든 대체부품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이었다. 대체부품 가격은 OEM부품 가격의 약 59~65%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시험대상 대체부품인 수입 자동차 범퍼 구입 가격 또한 OEM부품의 59% 수준이었다.
그러나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 다수는 대체부품을 알지 못했고 심지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1000명 중 50.3%(503명)은 대체부품을 '모른다'고 답했으며 39.5%(395명)은 '들어본 적 있다'고 했다. '알고 있다'는 응답은 10.2%(102명)에 불과했다.
대체부품에 대한 이미지 조사결과 1000명 중 64.3%(643명)는 부정적으로 답했다. '중고·재생부품과 유사' 35.7%, '저가부품' 9.9%, '모조품' 9.2%로 나타났다.
소비자에게 대체부품에 대한 정보 전달 후 향후 사용 의향이 있는지 묻자 1000명 중 49.6%(496명)는 '사용하겠다'고 했다. 이유(중복응답)로 '저렴한 가격' 66.1%(328명), 'OEM부품과 유사한 품질 수준' 50.0%(248명)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부품 인증기관)에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대체부품을 직접 표현할 수 있는 '인증대체부품', '인증부품' 등으로 변경하는 등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고 소비자 지향적인 품질·유통관리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협회는 ▲대체부품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만드는 표현(비순정품 등) 개선 ▲대체부품 인증 확대 ▲자동차 정비업자들의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계도 활동 강화 ▲대체부품의 유통·인증정보(인증부품 종류, 가격 등)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