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회장 "가족간 불미스러운 일 사과"하며 아시아나 인수 통해 '세계 10대 항공사 도약' 강조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를 자회사로 둘 전망이다. 

한진그룹은 지주사인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16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필요한 자금은 총 1조 8000억원이다. 내년 초 2조 5000억원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대금을 마련한다는게 회사 방침이다. 한진칼은 KDB산업은행과의 계약에 따라 제 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3000억원 등 총 8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해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유상증자 전이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 투자 직후 8,000억원 전액을 대한항공에 대여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을 인수하고, 신주인수대금 1조 5000억원에 대한 계약금 3000억원에 충당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연말까지 운영자금을 확보해 자금운영이 숨통이 틜 것으로 보인다. 영구채 3000억원으로 자본을 추가 확충해 재무구조도 개선할 수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 대한항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 대한항공)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 "코로나19로 대한항공도 다른 항공사들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공적자금 투입 최소화로 국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인수) 결정을 내리게 됐다"면서 "많은 고민과 부담이 있었지만 '수송으로 국가에 기여한다'는 한진그룹의 창업이념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저희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서로 다른 곳에서 출발했지만 모두 대한민국의 하늘을 책임진다는 사명 아래 한 가족임을 기억하며 포용하고 화합하겠다"며 "양사 임직원들이 모두 처우와 복지를 차별없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을 전했다. 

또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안전한 항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도약,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그간 불미스러운 일들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저희 가족을 대표가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하고 "통합작업과 코로나19 위기극복에 최선을 다해 국민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통합 시 노선 운영 합리화, 원가 절감 등으로 항공산업의 경쟁력이 제고될 것이라는게 회사측 입장이다. 또 허브공항인 인천공항의 슬롯(항공기 이착륙 허용능력)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조인트벤처를 확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환승 수요를 유치해 항공산업 성장을 견인한다는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인천공항의 여객과 화물 연결 네트워크 강화로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한편, 항공 소비자는 양사 통합으로 노선과 스케줄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연결편 개선, 마일리지통합 사용 등으로 편익이 향상되고 항공업 전반의 안전 역량 제고로 안전한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대한항공측은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