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주문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경기도가 계약업체 유착과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A팀장을 중징계 처분하고 고발하기로 했다.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 뉴시스)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 뉴시스)

지난 달 29일 관련 의혹을 받고 있던 구조구급과 A팀장에 대해 이재명 지사가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한데 따라 경기도가 실시한 진상조사 결과 A팀장은 2월 27일 이후 해당 팀에서 진행한 68건 107억 원 규모의 수의 계약 가운데 16건 42억 원 규모의 업체선정과 납품에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 마스크, 보호복 등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A팀장은 특정업체와 유착해 업체로부터 향응을 받고 업체 선정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 납품단가까지 부풀려 해당 업체에 1억 3천만원 상당의 이익도 제공했다. A팀장은 경기도 감사관실이 조사에 나서자 본인의 비위를 감추기 위해 소속직원을 금전으로 회유하고 협박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이에 도 감사관실은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 A팀장을 중징계 처분하고 경찰에 고발 조치하도록 13일 통보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A팀장에 대한 의혹이 알려진 날 “공직을 이용해 개인의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했다”면서도 욕심이 과해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이어 “기획조정실이든 감사관실이든 어떻게 하면 부정행위를 막을 수 있을지 방법을 생각하고 보고해달라”고 주문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수의계약심의위원회 등 심의기구를 도입하고 수의계약의 적정성을 확보하는 방안 등 전면적인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을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