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쓰레기 카페'와 '에코트럭'을 활용해 시민을 대상으로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재활용 체험교육도 진행한다. 

시는 시민들이 재활용 분리배출과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5월부터 매 주말마다 폐수처리장 상부를 덮어 조성한 맑음터공원 내에 ‘쓰레기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쓰레기카페를 체험하고 있는 어린이 (사진= 오산시)

쓰레기 카페는 일반카페와 다르게 음료를 팔지 않는다. 대신 쓰레기와 관련한 콘텐츠를 전시하고 ▲스틱 콘(폐광고판 연필 보호 캡) ▲리본 파스타(양말목 태슬 키링) ▲비즈 스트링(폐종이로 만든 비즈 팔찌) 등의 키트를 방문자에게 제공해 재활용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주중에도 쓰레기 카페를 운영해 7월부터 현재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생 298명에게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 교육을 진행했다. 어린이들은 집에서 준비해온 페트병을 뚜껑와 라벨을 분리해 쓰레기 카페 옆 네프론(AI재활용 수거기기)에 투입하고, 페트병이 가방과 운동화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에코트럭을 찾은 오산삼미초등학교 학생들 (사진= 오산시)

교외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찾아가는 '에코트럭'도 운영했다. 지난달 27일 시는 오산삼미초등학교를 찾아가 5개 학급 100명의 학생에게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을 안내하고 업사이클 제품을 경험토록 했다.

오산시 관계자는 “내년에도 재활용 분리배출과 쓰레기 줄이기 운동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학생들에게 재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해 생태도시에 맞는 환경 조성에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