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국정감사에 나와 "가맹점과 상생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서 회장은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위 종합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서 회장은 지난 8일 가맹점 불공정 행위 관련 공정위 증인으로 채택된 바 있으나 '고열과 전신 근육통'을 이유로 정형외과에서 받은 진단서를 통해 불참 사유서를 제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날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은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업계 1위"라며 "서 회장은 지난해 신년사에서 이익을 위한 온라인 채널 강화 등 전사적으로 디지털화 방침을 밝혔는데 기존 가맹점 외에 온라인몰과 드럭스토어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은 가맹사업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서경배 회장은 "따로 조사한 것은 없는데 마켓 셰어 비율이 60% 정도는 되지 않는다"며 "제가 법률 전문가가 아니다, 지적해준 내용은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디지털화 선언에 이어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하며 오프라인 매장 소비가 위축되자 온라인 채널 강화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에 로드숍보다 낮은 가격으로 화장품을 공급하면서 가맹점주와의 갈등을 빚기도 했다.

유의동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이 운영하는 가맹점은 약 20개월 만에 661개가 폐업했다. 약 30%에 달하는 가맹점이 문을 닫은 것이다. 또 8월 한 달 기준, 아리따움 매출의 37%는 온라인에서 발생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서경배 회장의 국감 출석을 하루 앞둔 21일 아리따움,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3개 가맹점과 상생협약을 맺었다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상반기 지원한 80억원에 이어 하반기 지원액은 120억원으로 총 200억원 규모다. 

가맹점과의 상생협약을 맺었다는데 대해 유 의원은 "국감 면피용으로 끝나지 않길 발나다"며 "회사 직원 뿐만 아니라 가맹주들도 아모레퍼시픽 가족이다. 코로나19, 중국 사드 보복 문제를 함께 극복할 방안을 강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서 회장은 "가맹점주가 원하는 방식으로 가맹점 전용 상품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며 "작년 업계에서 처음으로 '마이샵' 제도를 만들어 온라인 직영몰에서 생긴 이익을 공유하고 있으며 비중을 올려가고 있다. 더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는 "이번 상생협약은 온, 오프 이중가격으로 폐업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화장품가맹자영업자들에게 완벽하지는 않으나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온, 오프유통의 수평적 정책은 가맹자영업자들이 경쟁하며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는 "아모레퍼시픽은 진정성을 가지고 이문제의 해결에 나서 달라고 촉구 드리며, 우리 가맹가족들은 생존권 차원에서 주시하며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