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22일 기준 독감백신을 접종한 우리 국민 13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일 인천에서 고등학생(17세)이 백신 접종 후 숨진 후 6일만에 추가 사망자가 보고되고 있는 것이다. 

독감백신을 맞는 시민 (사진= 뉴시스)
독감백신을 맞는 시민 (사진= 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을 통해 "예방접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백신과 사망의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최연숙 국민의당 의원은 "21일 독감접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말했는데 입장이 변화가 없느냐"고 질문했고 정 청장은 이같이 답했다. 

최 의원은 "2015~2019년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는 총 9명으로 연평균 1.8명"이라며 "안전성이 확실하게 규명되거나 부검이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올때까지만이라도 접종이 중단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상온에 노출된 독감백신으로 인해 무료접종을 중단한 일도 언급했다. 

정 청장은 "대부분 어르신 같은 고위험군에서 인플루엔자로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면서 "접종하는게 안전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의힘 강기윤 간사를 비롯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건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강기윤 간사를 비롯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건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한편 강기윤 의원(국민의힘)을 비롯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한 국민이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대구, 전북, 제주 등 거주지가 다양하고 백신의 제조사 또한 여러 곳이라고 강조하며 "사망자 중 기저질환이 없는 분들도 있어 단순히 접종자의 개인적 문제로 치부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질병청은 백신의 직접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아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으나 지금까지 나온 국과수 부검 결과에 따른 사인은 원인불명"이라며 "(예방접종 해야한다)는 정부 발표와는 달리 국민들의 불안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코로나19와 독감의 트윈데믹을 우려해 백신 접종을 계획했던 국민들은 연이어 나오는 독감백신 사망사고로 혼란에 빠졌다"면서 "국민의힘 복지위 위원 일동은 독감백신 사망사고에 대한 신속한 원인규명과 적절한 조치를 강력히 촉구한다. 정부는 우선 독감백신을 전수조사하고 접종중단까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