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복 의원 "한국교통안전공단 '빅데이터' 소비자에 제공해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렌트사업자와 이용자 간 '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유차량. 소비자는 공유차량 이용 시, 외관 상태 등을 해당 업체에 사진으로 찍어 전송해야한다. 그러나 정착 자신이 타고 있는 자동차에 대한 결함 및 점검 정보는 알 수 없다. (사진= 김아름내)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문정복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시흥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받은자료에 따르면 공단이 운영하는 '자동차 대여사업 정보시스템'을 통해 렌트사업자는 렌터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운전자격 확인 등이 가능하지만 이용자는 대여할 차량의 정비·결함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다. 

문 의원은 공단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정기검사 및 리콜 결함조치 이력 등의 데이터를 보유, 관리하는 공공기관인만큼, 렌터카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대여차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한다고 밝혔다.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9월 기준,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고 운행되는 렌터카는 5,158대에 달한다. 지난 2016년 한국소비자원 조사에서도 렌터카 10대 중 2대는 기준 미달로 확인됐다. 기본 검사도 이뤄지지 않고 운행되는 렌터카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큰 상황이다. 

아울러 카셰어링 서비스가 공유경제 모델로 부각되며 이용수요가 늘고 있어 렌터카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 및 대국민 정보제공이 요구된다. 

문정복 의원 (사진= 문정복 의원실)
문정복 의원 (사진= 문정복 의원실)

문정복 의원은 "공단은 자동차 정기검사 및 리콜 결함시정 이력 데이터를 보유중이지만, 이를 통한 대국민서비스는 미흡한 상황"이라며 "최근 렌터카의 정비불량이나 결함 등의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렌터카를 이용하는 국민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