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식객이나 음식남녀, 심야식당, 식샤를 합시다 등 '음식'을 소재로 한 영화, 드라마는 보는 이로 하여금 식욕을 자극한다. 꼭 요리가 주된 소재가 아니더라도 화면에 뜻밖의 메뉴가 등장하면 집중하게된다. 집에서도 화면 속 등장인물이 먹는 요리를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수원 왕갈비 통닭(제공=이금기)
수원 왕갈비 통닭(제공=이금기)

수원 왕갈비 통닭

2019년 한국을 강타한 코미디 영화인 '극한직업'은 해체 위기를 맞은 마약반이 잠복 수사를 위해 범죄조직의 아지트 앞 치킨집을 인수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천만 관객을 돌파할 정도로 사랑받은 이 영화 속 가장 주목받은 것은 바로 일반적인 치킨 양념이 아니라 왕갈비 양념을 사용한 '수원 왕갈비 통닭'이다.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은 너도나도 치킨집을 가게 된다고 할 정도로 관객들의 식욕을 자극했으며 실제 갈비 양념을 이용한 메뉴들이 출시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재료: 닭 1마리, 튀김가루 3컵, 대파 1/4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양파 1/2개, 마늘 8~10개, 맛술 3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물 400ml

소스 재료 : 이금기 팬더 양조간장 100ml, 올리고당 2큰술, 콜라 70ml

①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얇게 썰고 양파와 마늘은 잘게 다져준다.
②손질한 닭을 볼에 넣고 맛술, 소금, 후추를 뿌려 10분간 재워준다.
③간장과 손질한 고추, 대파, 양파, 마늘,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준다.
④튀김가루와 물을 넣어 묽은 반죽을 만든다.
⑤재워둔 닭에 튀김 반죽을 넣고 골고루 묻혀준다.
⑥달궈진 기름에 닭을 튀겨준다.
⑦큰 볼에 튀긴 치킨과 양념을 넣고 골고루 섞어 완성한다.

굴소스 돼지고기 생강구이(쇼가야키)

심야식당, 리틀 포레스트, 고독한 미식가 등 일본 영화나 드라마에서 요리를 소재로 한 콘텐츠들이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중 영화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카모메 식당'이다. 카모메 식당은 머나먼 타국인 핀란드 헬싱키에 생긴 조그만 일식당을 중심으로 식당 주인인 사치에와 함께 다양한 인물들과 인연을 만들어가는 힐링 무비다. 식당이 배경인 만큼 다양한 메뉴들을 선보이는데, 식당의 주력 메뉴이자 가장 일본적인 메뉴인 '오니기리', 핀란드 사람들에게 다가가게 되는 '시나몬 롤' 등 다양한 메뉴들이 있다. 이 중 소개할 메뉴는 바로 '굴소스 돼지고기 생강구이'다. 일본어로 쇼가야키라 하며 쇼가는 생강, 야키는 구이를 의미한다. 소개하는 메뉴에는 굴소스를 더해 요리가 서툰 사람들도 감칠맛을 더해 요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3큰술, 목살 200g, 양파 1/2개, 파 1쪽, 생강 1큰술, 미향 4큰술, 설탕 1큰술

①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채썰고 파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②목살은 한입 크기로 썰어주고 키친타월로 핏물을 제거한다.
③생강을 잘게 다져준다.
④작은 볼에 설탕, 미향, 생강, 굴소스를 넣고 잘 섞어준다.
⑤큰 볼에 고기를 넣고 썰어둔 야채와 양념을 넣고 골고루 배이도록 섞어준다.
⑥달궈진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고기를 올려 졸이듯 구워준다.

마라 새우(제공=이금기)
마라 새우(제공=이금기)

마라 새우

2017년 선보인 범죄도시는 실화를 각색하여 중국에서 넘어온 신흥범죄조직의 보스 '장첸'과 더 범죄자스러운 인상과 주먹으로 범죄자를 잡는 대한민국 경찰 '마석도'의 대결을 그리고 있다. 영화 속 주목받은 장면이 있었는데, 장첸이 협상을 하는 식사 자리에서 먹었던 '마라롱샤'를 먹는 장면이었다. 우리에게는 생소한 '마라롱샤'는 마라소스와 함께 민물가재(샤오룽샤)를 볶아낸 요리로 훠궈, 마라탕과 함께 중국 쓰촨 지역을 대표하는 요리다. 한국에서 치킨과 맥주를 같이 즐기듯 중국에서는 마라롱샤와 맥주를 함께 즐기는 사람들이 많으며 가제 껍질을 대신 까주는 신종 직업이 생기기도 했다. 레시피에선 민물가재를 구하기 어려기 때문에 새우로 대신했으며 마라소스를 직접 만들 수 없기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소스를 사용했다.   

재료: 이금기 훠궈 마라탕 소스 25g, 물 100ml, 쪽파 한 줌, 새우 20마리

①쪽파는 3cm로 잘라준다.
②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쪽파를 넣어 파 기름을 만든다.
③깨끗이 손질된 새우를 넣고 중불에서 익힌다.
④새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소스와 물을 넣어준다.
⑤새우에 양념이 베어들 때까지 익혀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