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시판 중인 손소독제 10개 중 1개에 가습기살균제에 들어간 독성 성분이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출처= 픽셀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식약처에 허가·신고된 손소독제 중 약 10%에 가습기살균제 성분 중 하나인 염화벤잘코늄이 함유돼있었다. 

지난해 7월 환경부는 가습기 살균제 진상규명 청문회에서 ‘염화벤잘코늄 흡입 독성시험 결과’를 발표하며, "염화벤잘코늄을 지속적으로 흡입하면 호흡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말한 바 있다. 염화벤잘코늄은 소독제, 방부제, 세정제 등으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전체 손소독제의 10%인 123종에 사용됐다.

최종윤 의원은 “미스트, 스프레이 등 분사형 손소독제는 사용 과정에서 독성물질이 호흡기로 곧바로 들어갈 수 있어 위험하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손소독제 사용이 일상생활화 된 만큼 반복적 사용에 의한 위해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식약처가 염화벤잘코늄 함유 분사형 소독제의 기준을 따로 마련하지 않는 실태를 지적하곤 “일상생활용품에서 사용되는 독성물질에 대해 사용 방법별로 세분화해서 기준을 만들고,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