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오는 3일 오전 10시, 제4352주년 개천절 경축식이 서울 종로구 경복궁 내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열린다. 

경축식 주제는 '우리 함께, 널리 이롭게'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이로운 세상을 만드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의 뜻을 되새겨 역경을 헤쳐 나가자는 의미다.

경축식은 코로나19에 따른 추석 특별방역대책에 맞춰 축소해 진행된다. 단군 관련 단체와 올해 국민추천포상 수상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다. 

사회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배우 진태현·박시은 부부가 맡는다. 부부가 공동 사회를 맡는 것은 경축식 사상 처음이다. 식순은 여는 영상, 개식 선언, 국민의례, 개국기원 소개, 경축사, 평범한 영웅들에게 전하는 시 낭송, 경축공연 영상, 만세삼창, 개천절 노래 제창 순으로 구성됐다. 

여는 영상 후 의인인 정한솔·김균삼씨가 대북을 치며 개식을 선언한다. 정한솔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던 대구 지역에 의료진이 부족하다는 소식을 듣고 자원해서 근무한 간호사다. 김균삼씨는 군산 비응항에서 바다로 추락한 차량 안에서 여성을 구조한 선장이다.

홍익인간의 정신을 실천하는 평범한 시민 영웅들에게 전하는 시는 가수 강다니엘이 낭송한다. 

경축 공연으로는 판소리 소리꾼 고영열씨와 바리톤 길병민씨가 전통악기와 관현악기가 조화를 이루는 뮤직비디오를 선보인다. 경축곡으로 가수 이적씨의 '같이 걸을까'도 함께 부른다.   

만세 삼창과 개천절 노래 제창은 홍석창 현정회(단군을 중심으로 민족주체성 확립을 위해 조직된 사단법인) 회장과 의인 진창훈·박광진씨가 함께 한다. 진장훈씨는 화재 현장에서 본인의 사다리차를 끌고 가 학생을 구조했고, 박광진씨는 집중호우로 평창 송정교가 붕괴하기 직전 차량 진입을 막아 인명을 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