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생명과 건강이 최우선"
일부 보수단체, 개천절 '대규모 집회' 예고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좀처럼 100명 이내로 줄어들지 않는 가운데 오는 10월 3일 개천절, 일부 보수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서울시의회 (사진= 김아름내)
서울시의회 (사진= 김아름내)

정부는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불법집회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또한 보수단체가 기획한 집회를 '불법집회'로 명명하며 반대 입장을 표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0월 3일은 단군왕검이 나라는 세운 것을 기념하는 개천절(開天節)로 이런 뜻깊은 날 어두운 그늘이 드리우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사태에서 대규모 집회를 실시한다는 것은 시민에 대한 테러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광복절(8.15) 집회 당시 "서울시민을 비롯한 국민 전체가 엄청난 희생을 치르는 것을 보지 못했냐"며 "전례없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로 국민의 일상은 힘없이 무너졌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극우·보수 단체들은 천만 서울시민의 우려와 정부의 강력한 처벌 방침에도 집회 개최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고 ‘드라이브 스루’ 집회 등 전 세계가 극찬하는 K-방역의 산물을 불법 집회에 이용하겠다고 한다"며 "국민은 물론 본인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면서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반문했다. 

이어 "일부 옳지 못한 목적에 시민 안전과 생명이 볼모로 잡혀서는 안 된다"며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서울시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불법 집회를 금지하는 단호한 대응을 요구한다"고 했다.

덧붙여 서울시에 "추석명절을 비롯한 개천절 연휴까지 철저한 방역과 관리에 힘써줄 것"을 요청하고 시민에게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잊지 않고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가급적 이동을 자제하고 개인방역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