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권영세 의원 행안부서 제출받은 자료 토대로 ‘공정조달 시스템 행안부 사실상 거부’했다 보도
경기도 “시스템 중복여부에 대한 검토과정의 의견으로 거부는 아니다”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정 조달 시스템’과 관련 ‘행안부도 사실상 거부’했다고 보도한 <동아일보> 단독 기사를 경기도가 반박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 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 경기도)

경기도는 “행안부 종합검토결과는 조건부 추진으로 거부가 아니”라며 “(동아일보 보도는)사실과 다르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행안부 정보화사업 사전협의 목적은 타 행정기관 등과 상호연계, 중복여부 등을 검토해 중복투자 방지, 상호연계를 강화하는 것”이라며 “시스템 중복여부에 대한 검토과정이지,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나라장터와 중복기능 개발 지양, 행정정보 유통서비스 활용 연계에 대한 검토와 모바일 앱 개발 필요성 검토 등을 조건으로 하고 있다”면서 “조건부 추진은 사업추진을 전제로 한 의견표시로 ‘사실상의 거부’로 표현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관련 법령 절차 준수는 물론, 행안부의 정보화사업 협의결과를 시스템구축 설계용역에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동아일보>는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이 행안부로부터 제출받은 ‘경기도 공정조달 시스템 구축설계 용역 사전협의 검토결과’에 따르면 행안부는 시스템 구축과 관련 ‘나라장터와 중복 기능 개발을 지양하고 차별화된 기능으로 구축범위를 정의하기 바란다’며 사업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지난 7월 초 조달청의 나라장터를 대체할 자체 ‘공정조달기구’를 설치, 개발한다고 밝혔다. 조달시장을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조달청이 맡되, 나라장터 운영을 분리해 자율경쟁을 통한 조달시장의 건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