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2~3천원의 배달수수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배달앱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문 및 결제가 편리해서"(48.3%)였다. 이어 "음식점 리뷰, 후기를 참고할 수 있어서"(32.2%), "다양한 음식점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어서"(23.2%), "전화보다 스마트폰·앱 사용이 익숙해서"(23.0%)로 이어졌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서울시-인천시-경기도가 지난해 말 공정경제 및 경제민주화 지방화 실현을 위해 발족한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에서 나왔다.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6, 7월 월 1회이상 배달음식을 이용한 20~59세 서울(400명), 인천(200명), 경기(400명) 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0%다. 

소비자 800명 중 55.6%(중복응답)는 '리뷰와 별점'을 보고 배달음식점의 메뉴를 선정한다고 답했다. '주문한 적 있거나 먹어본 적 있는 음식', '할인쿠폰 적용여부', '배달료', '최소 주문금액' 또한 메뉴 선정 기준이 됐다. 

'지난해 배달음식 이용 빈도 및 증가이유'를 묻자 소비자 42.7%는 '배달할 수 있는 음식/메뉴가 다양해졌다', 40.4%는 '코로나19 등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39.3%는 '직접 요리하기 귀찮아서', 37.9%는 '코로나19 등으로 음식점에 가기 불안해서' 등으로 답했다. 코로나19 감염병 우려로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져 눈길을 끈다.

지난해 말 국내 배달앱 시장 1위인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과 요기오(딜리버리히어로)가 인수합병 의사를 밝힘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심사 중인 가운데 소비자 1.2%만이 합병에 "매우 찬성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매우 반대한다"는 22.2%였다. 이외 "찬성하는 편"은 10.3%, "보통이다" 29.9%, "반대하는 편"은 36.4%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왜 반대할까. 10명 중 7명(70.7%)은 "광고비·수수료 등이 인상돼 음식가격도 오를 것"이라고 봤다. 40.5%는 "배달(주문)앱에서 자체제공하는 할인혜택이 줄어들 것", 32.9%는 "광고·수수료비 인상으로 음식 퀄리티(질)가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신규배달(주문)앱의 시장진입이 불가능해질 것(24.9%), 음식점이 앱에 집중되며 광고경쟁이 심해질 것(13.3%), 배달(주문)앱사에서 제공하는 기술혁신이 정체될 것(6.7%)으로 이어졌다. 

또 정부와 지자체는 배달앱과 관련한 정책 마련 시 '광고비·수수료 등 거래조건의 일방적 변경 금지'(55.7%), '배달(주문)앱사 정보 독점방지'(41.7%), '공정한 유통구조 마련을 위한 법안마련'(33.6%), '음식, 오배송, 배송지연 등 과실책임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23.4%) 등을 고려해야한다고 했다.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소비트렌드 변화로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고는 영업 자체를 할 수 없는 구조지만 과도한 광고비와 수수료, 독과점으로 인한 피해는 소상공인은 물론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각 지자체가 여러 방식으로 ‘제로배달 유니온(서울시)’, ‘인천e음(인천시)’, 경기도 공공배달앱(이름 공모 중)을 도입해 배달앱간 공정한 경쟁유도는 물론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의 부담을 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