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고릴라, 단종카드 소개...신상카드도
고승훈 대표 "예전같은 알짜카드 기대 어려워...소비패턴 맞는 카드 골라야"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혜택이 쏠쏠했던 카드들이 단종되고 있다. 카드고릴라는 올해 단종된 주요 알짜카드와 함께 이를 대체할 신규카드를 26일 발표했다. 카드 단종 소식에 발급 막차를 탄 소비자도 있겠지만 이를 놓쳤다면 신규카드를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 

카드고릴라 인기 신용카드 1위에 2년 연속 선정된 ▲롯데 라이킷펀과 전월실적, 한도제한이 없어 소비자들 사이에 '무조건 카드'로 불렸던 ▲현대 제로 4종, 전월실적이 공유되는 '굴비카드'로 알려진 ▲이마트KB국민카드, 체크카드지만 조건없이 1% 적립 혜택이 주어지던 ▲네이버페이 신한카드 체크 등이 단종됐다. 그 외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던 많은 카드들은 신규가입을 멈췄다. 기존 사용자들은 유효기간 사용 후 재발급이 불가하다.

단종이 아쉬운 롯데 ‘라이킷펀(LIKIT FUN)’이다. 커피/영화 최대 50%, 대중교통 20%, 통신 10%, 소셜커머스 5% 할인 등을 제공했다. 카드고릴라의 2019년 총결산 인기 신용카드 1위, 2020년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현대 ‘제로(ZERO)’ 4종은 [할인형] 전월실적/한도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 0.7% 할인, 생활필수영역 0.5% 추가, 선결제 0.3% 추가 할인 혜택이 있었다. 2019년 총결산 인기 신용카드 4위(할인형), 2020년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9위(할인형)에 오른 바 있다.

KB국민 ‘탄탄대로 비즈(Biz) 티타늄’은 주유 최대 120점/L, 대형마트 15%, 온라인쇼핑 15%, 공과금 10% 포인트리 적립되며 포인트를 항공마일리지로 전환이 가능했다.

우리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는 국내 모든 가맹점 5%, 대중교통/이동통신 10%, 레저/미용/서점 7%, 해외 3% 할인, 인천공항라운지 무료이용을 제공했다. 

롯데 ‘아임욜로(I’m YOLO)’ 카드는 전월실적/한도제한 없이 해외 1.2% 할인 및 전세계 라운지 연2회 무료, 쇼핑 최대 10%, 커피 10%, 미용 5% 할인 등이 있었다.

KB국민 ‘이마트KB국민카드’는 이마트 최대 10%, 카페 10%, 학원 최대 5% 할인되며 다른 국민카드와 전월실적이 공유되는 카드로 소비자들에게는 혜택이 잇따른다는 의미로 '굴비카드'로 불렸다.

우리 ‘우리MOST카드’는 주유소 최대 200원/L, 주차장 2000원 할인 뿐만 아니라 세차, 정비, 렌트 등 클럽모스트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했다.

롯데 ‘L.pay 카드’는 전월실적 조건없이 1~2% L.POINT 적립되며 월 30만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했다. 

신한 ‘네이버페이 신한카드 체크’는 전월실적/한도제한 없이 전가맹점 결제금액 1% 네이버페이포인트를 적립해줬다. 

우리 ‘카드의정석 쏘삼(SSO3) 체크’는 저녁시간 음식점/커피/노래방 5%, 대중교통/택시/주유 5%, 마트/편의점/올리브영 5%, 해외 0.5% 캐시백을 제공했다. 

나름대로 소비자에 적합한  혜택을 제공한 카드들이 줄지어 단종됐으나 상심하긴 이르다. 조좌진 대표가 취임하면서 '로카' 시리즈 등 공격적인 출시를 이어가는 롯데카드를 비롯해 현대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모두 신규 라인업을 내놓았다. 

롯데카드는 2개 카드의 실적이 공유되는 '로카(LOCA)' 시리즈를 선보였다. 전월실적 필요없이 혜택을 제공하는 '로카' 3종과 쇼핑, 커피, 교육, 자동차, 헬스 등에 특화된 '로카 포(LOCA For)' 5종이다. 소비자가 로카카드 1종과 로카포 카드 1종을 세트로 발급받을 경우 두 카드의 실적 합산이 가능하다. 롯데카드가 출시 예정인 '마이너스 카드' 이용금액도 실적으로 합산할 수 있다. '로카 클래식'은 8월 2주차 카드고릴라 인기순위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현대카드는 단종된 제로 시리즈에서 연회비와 혜택을 조금씩 높인 '제로 에디션 2'를 선보였다. 생활필수영역 할인율은 기존 1.3%에서 1.5%로 0.2% 높아졌고 간편결제 서비스가 추가됐다. 연회비는 5천원에서 1만원으로 상향됐다.

우리카드는 '카드의정석 아파트(APT)'와 '언택트(UNTACT)'를, 신한카드는 '딥원스(Deep Once)'를 출시했다. 비대면 결제가 가능한 공과금/정기결제, 디지털구독서비스 혜택에 집중한 ‘코로나19형’ 신상카드라고 볼 수 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혜택 측면에서는 예전같은 알짜카드를 기대하기 어렵다"면서도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 유형을 잘 고르는 것도 카드를 잘 쓰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고 대표는 "2개 카드 실적이 합쳐지는 롯데카드 '로카', 결제 건수에 따라 할인해주는 '카카오뱅크 신한카드' 할인한도를 마음대로 정하는 DIY형 'KB국민 이지올(Easy all)' 등이 대표적"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