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 통해 맞춤형 방안 제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피해를 입는 직장맘들의 고충 및 고용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동부권 김지희, 서남권 김문정, 서북권 양지윤)는 ‘코로나19 긴급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은 직장맘에 대한 모성보호 관련 불이익과 고용불안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원스톱 전담지원에 나선다. 

1~4월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 접수된 상담은 610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699건)보다 1,409건(30%)이나 증가했다. 상담 중 불리한 처우관련 항목은 1,30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58건)대비 345건(36%) 증가했다.

직장맘들은 임신·출산휴가·육아휴직 등 모성보호제도 사용 거부 및 복귀 거부 등 부당전보, 부당해고, 임금체불, 직장 내 괴롭힘, 기타 노동법 위반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호소했다.

직장맘지원센터에서는 공인노무사가 직장맘의 고충을 듣고 적절한 방안을 제시해준다. 코로나19에 따른 부당해고 발생 시 진정 및 구제신청이 필요한 경우 전담 공인노무사가 고용노동부 및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동행 출석하거나 서면 대응에 따른 문서 검토· 작성까지 지원한다.

센터장들은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많은 직장맘들이 생계위협은 물론 노동권익침해에 노출되어 있다”며 “일과 생활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장맘들의 피해가 가중되지 않도록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이 보다 집중적으로 지원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코로나19로 증가하고 있는 직장맘의 권익침해를 빠르게 해결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각 직장맘지원센터 내에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을 운영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직장맘지원센터가 직장맘의 어려움에 가장 먼저 응답하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