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광복 75주년을 맞이한 8월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나라의 독립을 이룬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정신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이어 "격차와 불평등을 줄이고 함께 잘 살아야 진정한 광복"이라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에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해 주실 것을 믿는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8월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8월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거행된 제 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생존해계신 서른 한 분의 애국지사에 감사를 표하고 "선열들은 함께하면 어떤 위기도 이겨낼 수 있다는 신념을 '거대한 역사의 뿌리'로 우리에게 넘겨주었고 우리는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도 함께 위기를 이겨내며 우리 자신의 역량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집중호우 관련해서도 "기후이변으로 이한 거대한 자연재난이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지만 우리는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며 국민안전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2005년 네 분의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의 징용기업을 상대로 법원에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고 2018년 대법원 승소 확정판결을 받았다"며 정부는 사법부 판결을 존중하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대법원은 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일본 징용기업을 상대로 내 손배소송과 관련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의 유효성을 인정하고 개인의 '불법행위 배상청구권'은 소멸하지 않았다며 원고 승소 확정판결을 내린 바 있다. 현재 피해자 중 이춘식씨만 생존해있다. 지난 4일 일본 기업의 국내 자산 압류 명령 효력이 발생하자 일본제철은 항고입장을 밝힌 후 추가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지난해 7월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또한 배상 문제에 얽힌 보복조치다.

문 대통령은 "이춘식 어르신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시작되자 '나 때문에 대한민국이 손해가 아닌지 모르겠다'고 하셨지만 우리는 한 개인의 존엄을 지키는 일이 결코 나라에 손해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또 "한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일본과 한국, 공동의 노력이 양국 국민 간 우호와 미래협력의 다리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남북관계와 관련 문 대통령은 "우리가 평화를 추구하고 남과 북의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남과 북의 국민이 안전하게 함께 잘 살기 위해서"라며 "(남북이)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와 함께 생명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상생과 평화의 물꼬가 트이길 바란다"고 했다. 

판문점 선언 합의를 언급하며 "전쟁 위협을 항구적으로 해소하며 선열들이 꿈꾸었던 진정한 광복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희생할 때 기억해줄 것이라는 믿음, 재난재해 앞에서 국가가 안전을 보장해줄 것이라는 믿음, 이국땅에서 고간을 겪어도 국가가 살펴줄 것이라는 믿음 등, 이러한 믿음으로 개개인은 새로움에 도전하고 어려움을 감내하고 있다"면서 "국가가 이러한 믿음에 응답할 때 나라의 광복을 넘어 개인에게 광복이 깃들 것"이라고 했다.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산업 및 소비 위축 등과 관련 한국 경제 전망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국경제는 올해 OECD 37개국 가운데 성장률 1위를 기록하고 GDP 규모에서도 세계 10위권 안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는 국민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 정신은 사람 중심의 '상생'"이라며 "고용, 사회, 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려 번영과 상생을 함께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