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 에너지 절약·효율 뛰어난 제품 및 활동 27개 선정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 LED TV, LG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 코웨이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 한뼘직수 정수기, LG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이 올해의 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의 LED TV (KU75UT8070FXKR)/ LG전자가 내놓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상업용 스탠드 에어컨(PW083PT2SR)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수상품을 선정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심사위원 20명은 서류·PT심사 후 최종 선정 회의를 거쳐 총 27개 에너지 제품·친환경 제품 및 절약 활동을 꼽았다. 

이중 ▲삼성전자(주)의 ‘LED TV’ ▲LG전자(주)의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 ▲코웨이(주)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와 ‘한뼘직수 정수기’ ▲LG전자(주)의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 5개는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에 선정됐다. 

특히 삼성전자(주)의 ‘LED TV’는 국무총리상을, LG전자(주)의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코웨이(주)의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는 환경부 장관상을 함께 수여받는다.

삼성전자의 ‘LED TV’는 75인치 대형 UHD TV로, 패널 사양 최적화를 통한 투과율 및 광학 효율을 개선했다. 자사의 2019년 동급 모델의 소비전력은 155W(에너지효율등급 4등급)였으나 이번 모델의 소비전력은 71W로 소비전력을 54.2%나 절감하고 에너지효율등급 또한 1등급을 달성했다. 엔트리 제품에서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달성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LG전자의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NET(신기술 인증)를 획득한 기술을 제품에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증발기의 압력손실을 개선했다. 바람의 직풍을 방지하고 높은 천정에서도 바닥까지 바람을 보내면서 성능저하가 없도록 구현하며 고효율, 저소음을 달성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코웨이의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는 고효율 제빙 시스템을 통해 자사 제품 대비 에너지 비용을 개선했다. 또 고효율 듀얼 증발기 냉각 시스템을 통해 운전시간 감소 및 에너지 절감을 달성했고 중금속, 환경호르몬, 방사능 물질 제거에 탁월한 RO(역삼투압 방식) 필터를 적용하였다는 점이 높게 인정됐다.

코웨이(주)의 ‘한뼘직수 정수기’는 고효율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개선했고 RO(역삼투압 방식) 필터 적용 및 필터 교환 주기를 늘리는 등의 노력을 했다. LG전자(주)의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양면형으로 발전량을 증대하고 수명주기를 증가시켰다. 

이외에도 에너지 효율상, 에너지 기술상, 에너지 절약상, CO₂ 저감상이 각각 선정됐다.
 에너지 효율상 및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는 삼성전자(주) ‘그랑데 건조기 AI’가 선정됐다. 고효율 대용량 압축기와 압력손실을 최소화하는 고효율 열교환기를 적용하여 에너지를 절감하고 에너지효율 1등급을 달성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양방향으로 동시 회전하는 720° 무빙 하단 날개 및 와이드 상단 날개, 와이어 선반을 적용해 세척시간을 단축하고 물 사용량과 에너지를 절감한 삼성전자(주)의 ‘식기세척기’가 꼽혔다. 

에너지 절약상에는 코웨이(주)의 ‘전기레인지’와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의 ‘에너지절약 활동 및 성과’가 공동 선정됐다. 코웨이(주)의 ‘전기레인지’는 초절전 시스템을 통해 대기소비전력을 절감한 점이,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의 ‘에너지절약 활동 및 성과’는 조명기기를 LED로 교체,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등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직원들의 에너지 절약 활동이 높게 인정됐다. 

CO₂저감상에 선정된 오텍캐리어냉장(유)의 ‘인버터 수직형 냉동2도어 쇼케이스’는 인버터 시스템을 쇼케이스에 적용해 당사 정속형 제품 대비 소비잔력을 절감하고 CO₂를 저감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밖에도 ▲(주)위닉스의 ‘공기청정기’ ▲오텍캐리어냉장(유)의 ‘인버터 수직형 냉동1도어 쇼케이스’ ▲쿠쿠전자(주)의 ‘식기세척기’ ▲쿠쿠홈시스(주)의 ‘쿠쿠 직수 얼음정수기 인앤아웃 10’S’ ▲코웨이(주)의 ‘벽걸이 겸용 공기청정기’ ▲대성쎌틱에너시스(주)의 ‘S-LINE DNC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비롯해 ▲삼성전자(주)의 ‘셰프컬렉션 냉장고’, ‘Bespoke 4도어 냉장고’, ‘양문형 냉장고’, ‘그랑데 세탁기 AI’, ‘벽걸이 무풍 에어컨(RAC)’ ▲LG전자(주)의 ‘LG TROMM ThinQ’, ‘LG  DIOS 양문형 정수기 냉장고’,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LG DIOS 노크온 더블매직스페이스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LG 휘센 인버터 제습기’, ‘LG TROMM 워시타워’ 등 17개 제품은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돼 에너지위너상에 선정됐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소비자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고효율제품의 소비확산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소비자운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23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한 제품들 (출처= 소비자시민모임)
제23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한 제품들 (출처= 소비자시민모임)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