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정부는 4일 서울 내 유휴부지 개발 등을 통해 무려 13만20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마포구에 위치한 서부면허시험장 부지에 3500가구, 상암 DMC 미매각 부지에 2000가구, 상암 자동차검사소에 400가구, 상암 견인차량 보관소에 300가구, 노원구 태릉골프장, 용산 캠프킴에도 신규 택지 개발이 추진된다. 

이를 두고 앞서 "상암DMC랜드마크 부지에 5000가구 공급방안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던 김기덕 서울시의원(마포4)이 다시 한번 "임대주택 공급계획은 재검토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한 임대아파트 (사진= 뉴시스)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한 임대아파트 (사진= 뉴시스)

지난 달 27일 정부와 서울시가 상암동 DMC 랜드마크에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보도한 언론사의 내용을 전면 부인한 바 있는 김 시의원은 5일 "상암지구는 서울시가 본래 계획하고 주민들과 약속한 DMC기능에 부합되는 최첨단 미래도시로 거듭나야한다"고 강조했다. 

김기덕 시의원측은 지난 달 29일 본보(우먼컨슈머)에 상암DMC에 5천가구 공급 추진 등에 관한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러면서도 "중앙정부와 협의할 사안이 있는 부분으로 보안을 유지해야한다"며 어떻게 사실이 아닌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에는 답하지 않았다. 

김기덕 시의원과 서울시 주택정책을 총괄 관계자가 임대주택 공급 추진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힌 상황에서 일주일만인 4일 정부는 마포구 상암동을 집어 주택 공급 추진 계획을 밝혔다. 

김기덕 시의원은 "상암동은 임대주택비율이 47%에 이르고 타 지역 간 형평성 문제와 더불어 유독 상암동에만 임대주택공급계획이 집중되는 현상에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해당 지역은 교통난이 초래되고 있으며 상암중학교의 경우 초포화 과밀 학급으로 학부모들의 원성이 높다"면서 "주거비율이 더 높아지게 되다면 교육문제 등 지역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기덕 시의원은 "지역주민, 마포구청, 선출직 공직자들과 사전협의나 상의없이 6200호 주택공급 추진계획 기습 발표에 모두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며 절차적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다만 김 시의원은 임대주택 건립 정책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의기구 마련과 절차가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노식래 시의원(용산2) 또한 "정부와 서울시는 주먹구구식의 임기응변에서 벗어나 용산 일대의 지역적 중요성을 인지하여 마스터플랜 수립 후 용산 정비창 일대 개발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노 시의원은 주택공급의 시급성에는 공감하지만 "용산정비창 부지가 부동산대책에 휘둘리지 않고 용산과 서울의 미래를 위한 국제중심지구로 조성돼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집값 급등을 누르기 위한 초강수로 서울과 수도권에 총 13만 2000가구를 추가 공급하는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4일 발표했다. 투기수요 억제를 강조하면서 무주택자 등 실수요자가 주거불안없이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수도권 이외 지역으로 떠밀리는 무주택자들이 실제로 거주하고 싶은 곳에 공급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 수도권에 주택 공급을 확대하면서 장기적으로 집값을 안정화시킨다는데 목적이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