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사진= 김아름내)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활성화하고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한편, 소상공인 지원을 목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추진됐다. 정부는 5월 조건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다. 취약계층에서 현금 지급됐고 지역화폐(상품권),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으로 신청자가 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2달 후 위축된 소비심리가 다소 완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국회예산정책처가 최근 발표한 경제·산업동향 이슈 7월호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5월 대비 4.2포인트 상승한 81.8(2015=100)을 기록했다. 현재 경기판단 및 생활형편 CSI는 각각 8p, 5p 상승하며 소비심리 개선에 기여했다. 두 달 연속 상승했으나 소비자심리지수는 여전히 기준선인 100을 하회하는 수준을 보였다.

감염증 우려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쇼핑 등을 기피하면서 온라인 업체들의 성장세가 뚜렸해졌다. 다만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형성돼있어 오프라인 업체들의 매출감소폭 또한 완화되고 있다. 

(출처= 국회예산정책처)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상승률 기여도 추이 (출처= 국회예산정책처)

5월 기준,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면세점, 백화점, 전문소매점의 소매판매 증가율은 각각 전년동월대비 –49.8%, -7.8%, -6.0%로 감소세를 지속했지만 백화점과 전문소매점은 감소폭이 축소됐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슈퍼마켓과 편의점의 소매판매는 각각 전년동월대비 8.1%, 0.1% 증가했다. 의복, 통신기기, 가전제품, 의약품 등 전문소매점 또한 재난지원금 효과로 감소폭이 축소됐다. 

PC, 모바일 등을 이용한 비대면(언택트)소비에 관심이 쏠리면서 무점포 소매 증가율은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 판매가 크게 늘었다. 전년동월대비 18.0%를 기록했다. 

6월 중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0.0%를 기록해 5월 -0.3%의 마이너스 물가에서 반등했다.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5월에 이어 전년동월대비 0.2%를 기록해 0.1% 소폭 상승했다. 

동네 마트 (사진= 김아름내)

특히 농축수산물 물가는 지난해 낮은 가격에 따른 기저효과로 채소류 물가가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재난지원금으로 한우, 돼지고기 등 축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었다. 전년동월대비 4.6% 상승했다. 

공업제품 물가의 경우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승용차 가격 하락세가 지속됐지만 석유류 가격이 내려가면서 1.4% 하락했다. 지난 3월부터 시행된 개별소비세 인하정책으로 소형승용차(-3.2%), 중형승용차(-1.3%), 대형승용차(-1.1%), 다목적승용차(-2.4%) 등 승용차 가격이 하락했다. 

베네수엘라, 이란, 리비아에서 리스크가 발생,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석유류 가격은 전년동월대비 하락폭이 축소됐다. 전년동월대비 4월 -6.7%에서 5월 -18.7%, 6월 -15.4%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서비스업종을 중심으로 개인서비스 물가가 낮은 수준을 보이면서 전년동월대비 1.0% 상승하는데 그쳤다. 무상교육 확대에 따른 고등학교 납입금 가격하락이 계속되면서 유치원 납입금(-6.7%)과 보육시설이용료(-3.0%) 등이 하락했다. 

공공서비스 물가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4월 -1.6%, 5월 -1.9%, 6월 -2.0%를 기록했다. 개인서비스 물가는 4월 1.0%, 5월 0.9%, 6월 1.0%를 보였다. 

병원 (사진= 김아름내)

정부는 3월 30일,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 발표했다가 제2차 추경을 통해 4월 30일 지급 대상을 전체 가구로 확대했다.

총 12.2조원(지방비 포함 시 총 14.3조원)이 투입됐으며 가구원수에 따라 40~100만원이 차등 지급됐다. 1인 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 100만원이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의 20%를 지자체가 분담토록 했다. 일부 시·도가 앞서 시,도민에게 지급한 재난지원금과 중복되나 지자체 등은 자체 차감하기도, 차감없이 지급하기도 했다. 

17개 광역지자체별로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지급 현황을 보면 6월 26일 기준 약 2,175만 가구에 총 13조 6702억 원이 지급됐다. 기구수 기준으로 정부가 계획했던 2,171만 가구 대비 100.2%, 금액 기준 계획한 14조 2448억원 대비 96.0%이다. 

긴급재난지원금 파급효과에 대해 국회예산정책처는 "광역지자체별로 지역 내 발생 비중의 편차가 크고 파급효과의 60~80%는 서비스업에서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경기 지역 내에서 지원금을 서비스업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

또 "지원금 지급 대상 및 사용 용도 등을 구상함에 있어 산업 부분별 발전 정도에 따라 지역별·부부분편 파급효과 크기가 달랐다"면서 "추후 유사 정책의 입안 시 지역별·산업 부문별 형평성과 효율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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