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상수도본부, 유출 검출 원인에 대한 자료 공개해야"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24일 "고도정수처리 시설이 있음에도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것은 전문성 부재와 관리 부실 때문"이라며 환경부와 상수도본부에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근본적이고 중장기적인 대안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수돗물 유충 검출 원인에 대한 과학적 자료 공개를 요청하고 열린 토론회를 개최할 것도 제안했다.

기사와 관계없음
기사와 관계없음

환경부는 활성탄지가 설치된 전국 정수장 49개소 가운데 7개소에서 유충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정수장 활성탄지에서 부화한 유충이 상수도 제조·공급과정에서 걸러지지 않고 가정으로 흘러들어간 것인데, 활성탄지 위에 방충망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밀폐에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활성탄지의 세척문제와 오존살균에 대한 선후 처리가 부족했던 점도 원인으로 지목됐다.

녹소연은 "활성탄 정수 관리 부실이 원인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라며 여름철 정수장 역세척과 고도정수처리에 선후 오존 처리를 하지 않은 총체적 관리부실이라고 재차 지적하고 환경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또 "고도정수처리시설이나 스마트 상수도 도입 등 기술개선과 투자도 중요하지만 전문가를 집중 육성하고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돗물 평가에 있어서 소비자의 의견도 반영돼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22일까지 접수된 수돗물 유충 발생 의심 민원은 총 1,341건으로 인천 927건, 인천 외 387건이라고 했다. 

대응상황실은 인천 91건, 인천외 25건을 조사 중이며 22일 기준, 인천 232건, 인천외 49건의 유충을 발견했다. 

환경부는 "인천지역의 유충은 대부분 정수장 활성탄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며 인천 외 지역은 모두 수돗물 공급계통이 아닌 외부 요인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유충의 69%가 화장실, 욕실 바닥에서 발견됐는데 나방파리, 파리가 33%, 민달팽이, 실지렁이, 지네, 기타가 37%였다. 나머지 30%는 조사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