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시민모임 “포장 폐기물 줄일 수 있는데, 유통3사 책임회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여성환경연대 등 환경단체 및 시민모임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 ‘재포장 금지법’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은 2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가 '재포장 금지법'에 대한 입장 및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김아름내)

환경단체는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달 29일 유통3사에 재포장 금지 제도 및 대책 마련 등에 대한 입장을 공개질의 했으나 사실상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유통3사를 통틀어 환경단체에 답변을 보냈다 ‘포장재 제품의 재포장 금지제도에 대해 유통3사는 대체로 동의하나, 기본적으로 상품 포장의 주체인 제조사 참여를 유통사가 강제하거나 모두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은 2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가 '재포장 금지법'에 대한 입장 및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비닐 속 비닐 속 비닐 재포장!" (사진= 김아름내)

환경단체 등은 “유통3사는 자체브랜드(PB) 제품을 제조·유통할 뿐만 아니라 어떤 제조사의 제품을 매대에 올릴지 결정할 권한이 있는데, 책임을 회피하고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유럽 대형마트에서는 우리나라처럼 접착테이프로 묶어 제품을 팔지도 않고 묶음 포장도 하지 않음으로써 불필요한 포장재 양을 줄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롯데마트는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의 50%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마트, 홈플러스는 현재까지 감축 목표가 발표된 바 없다.

환경단체는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생활 폐기물량은 10% 증가했고 플라스틱 폐기물 70%, 플라스틱 포장재는 100%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유통3사가 자발적으로 포장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은 2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가 '재포장 금지법'에 대한 입장 및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김아름내)

한편 환경부는 불필요한 포장재를 줄이기 위해 7월부터 ‘재포장 금지법’을 시행하기로 했다. 1+1, 4+1, 기획상품 등으로 판매되는 제품의 재포장을 제한하겠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해당 할인 상품 등의 판매가 금지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됐고 환경부는 해당 법 시행을 6개월 유예했다.

과대포장을 막기 위해 재포장 대신 소비자에게 기획, 묶음 할인이 적용된다 안내하고 계산시 할인을 적용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오해를 산 것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