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YWCA가 16일 성명서를 내고 고 박원순 시장의 성범죄사건 의혹과 관련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서울YWCA는 "성평등을 지향하던 서울에서 권력과 위력에 의한 성폭력사건이 발생했다"며 "피해자가 법에 의해 보호받고자 했을 때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죽음으로 응답하며 피해자가 사과받을 권리조차 박탈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시장 사망으로 성범죄 의혹은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으나 피고소인이 사망한 상황에서 피해자가 감당할 2차 피해를 생각할 때 피고소인의 사망 후에도 고소사실에 대해 조사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에 대한 논의가 시작돼야한다"고 했다. 

서울YWCA는 "직원의 피해호소에 적절히 조치하지 않은 서울시의 책임을 밝히고 피해자의 고소 사실이 피고소인에게 유출된 경위에 대해서도 철저히 규명해야한다"면서 서울시에 조직 내 위력에 의한 성범죄 발생을 근절하는 구조적 체계 구축을 요구했다. 또 "피해자 보호주의에 입각해 성범죄에 대응하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이를 신속하고 책임감있게 추진해야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금 피해자가 억울함을 풀고 2차 가해 위협에서 벗어나 일상을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온 사회에 노력해야한다"면서 "서울YWCA는 피해자에게 지지와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고 전했다.  

한편 여론조사 리얼미터의 15일 조사(오마이뉴스 의뢰, 성인 1000명 대상)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6명은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핵 의혹에 대해 진상을 규명해야한다고 답했다. 진상조사의 필요성에 대해 물었을 때, 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64.4%였고 조사 불필요는 29.1%, 잘 모르겠다는 6.5%였다. 

연령대별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20대(76.1%), 30대(70.8%)로 전체 평균보다 높았다. 60대(60.5%), 70세 이상(58.7%), 50대(56.1%)순으로 이어졌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16,579명에게 접촉해 1000명이 응답을 완료(응답률 6.1%)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