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호소 직원 지원...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가 고 박원순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직원과 관련 “모든 조치를 통해 피해호소 직원과 함께 하겠다”며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 발표를 마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서울시 황인식 대변인은 15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피해를 호소하는 직원에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뤄지지 않도록 조직에 공문 시행 조치를 했고,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과 시민에게도 직원에게도 무분별한 보도나 비난을 중단해줄 것을 요청했다. 

시는 또, 전문가 자문을 거쳐 피해 호소 직원에게 상담, 정신적 치료 등의 지원, 심신 및 정서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주거안전 지원 등을 할 것이며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청 (사진= 김아름내)

아울러 황인식 대변인은 젠더특보가 고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을 미리 인지했다는 보도에 대해 “젠더특보만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짧게 답했다.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는 박 시장 실종 전날 회의를 통해 ‘불미스러운 일’을 박 시장에게 언급했다고 언론에 인터뷰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성추행 고소 사실을 방송보도 이후 알았다고 해 입장차가 드러났다. 

‘민관합동조사단이 꾸려져도 강제수사권이 없어 관계자 등이 조사를 회피할 경우’를 묻자 황 대변인은 “조사단은 충분한 경험과 지식, 경력을 갖고 있다.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조사결과 박원순 시장의 범행이 밝혀지면 추가로 고소할 생각인지’에 대해 “조사단에서 구체적인 사안 판단 후 전문가들이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회견문에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직원이란 말 대신, 피해 호소 직원이라고 한 이유’에 “현재 여성단체를 통해 피해 호소 직원과 접촉하고 있으며 직원은 서울시 누구와도 접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성폭력 담당관, 감사실 등은 피해여성의 호소가 있어야만 인지하는지’ 묻자 “민관합동조사단이 판단해 조사할 부분”이라고 했다. 

이어 ‘시 차원에서 정보공개가 원활하지 않다’는 지적에는 “민관합동조사단 운영을 통해 (정보공개를)결정할 것이다. 시도 고려할 사안으로 보고 신경쓰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