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운명, 남북이 스스로 결정해야" 생각 밝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뉴시스)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북한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대남 삐라(전단) 살포를 예고하며 한반도 긴장감을 고조시켰으나 24일 김정은 위원장은 돌연 군사행동계획을 전격 보류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전날(23일)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를 열고 북한군 총참모부가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탈북단체 등이 대북 전단 살포를 실시했다는 이유로 6월 9일 남북 통신망 완전 차단을 시작으로 16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계속해서 대남 비난 여론을 통해 강령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최근 최전방 지역에 재설치한 대남 확성기 방송시설 일부는 김 위원장의 '보류' 결정에 따라 철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반도 역사의 주체는 남과 북, 북측의 조치보류와 남측의 인내가 평화 협력의 새 토대가 될 것"이라며 북한의 군사행동계획 보류를 환영했다. 경기도는 그간 탈북단체 등이 대북 전단 살포 행동에 대해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적발 시 고발조치한다고 밝혔었다. 대북 전단 등이 한반도 긴장감 고조 뿐만 아니라 도민 등의 거주지 훼손 등으로 피해를 입힌다는 이유다. 

이 지사는 "진정한 안보는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라며 "남북관계 악화는 결국 남과 북 모두의 손실로 귀결된다. 감정적 대응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만 결과는 녹록치 않다. 어렵게 쌓아온 신뢰를 무너뜨리고 역사를 수십 년 전으로 되돌리게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취임이후 줄곧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해왔고 지금도 최고의 인내심을 발휘하고 있다"면서 "최근 남북관계 악화를 빌미로 가해지는 반평화 공세에도 잘 견디고 있다, 터무니없는 주한미군 방위비 인상요구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는 모습은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는 "신뢰는 약속을 지키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약속을 지켜나가야 한다. 국회는 가장 빠른 시기에 4.27판문점선언을 비준하고 대북전단금지법을 입법해야 하며, 합의에 반하는 대북전단을 철저히 통제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한반도 운명은 남과 북이 스스로 결정해야한다며, 우리 손으로 우리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것이 주어진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을 믿고 용기를 내 부당한 압박을 이겨내며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을 걷다보면 언젠가는 우리 모두가 꿈꾸던 자주적 평화통일국가에 도달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