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대국민 약속 한 달만에 나온 세부방안
노동3권 보장위해 노사관계 자문 그룹 신설
경영 효율 증대시킬 체계, 중장기 과제로...
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 마련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삼성 계열사는 4일 삼성준법감시위원회(위원장 김지형) 권고에 대한 이행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삼성이 위원회에 제출한 이행 방안은 지난 3월 11일 권고에 따른 것으로 이재용 부회장이 4월 6일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힌 뒤 나온 후속 조치다. 

삼성은 노동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을 위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노사관계 자문그룹’을 이사회 산하에 두고 노사 정책을 자문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토록 하는 등 역할을 부여하기로 했다. 

또 국내외 임직원 대상 노동 관련 준법 교육 의무화, 컴플라이언스팀 준법 감시활동 강화, 노동·인권단체 인사 초빙 강연 등도 이행 방안으로 제시했다. 

지속가능한 경영체계 수립과 관련,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준법의무 위반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업(業) 특성에 부합하고 경영 효율을 증대시킬 경영체계를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기로 했다. 

법령·제도 검토, 해외 유수 기업 사례 벤치마킹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외부 전문기관에 발주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시민단체와의 실질적 신뢰 회복을 위해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 발전 방안 논의 등을 위해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할 전담자를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 경제, 소비자, 인권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사내 행사에 시민단체를 초청하는 등 이해와 협력 폭을 넓힐 예정이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계열사들은 준법문화 정착을 위해 위원회 의견을 존중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