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가 29일 이사장을 지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 소명했다. 

윤 당선자는 "국민이 납득할 때까지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그는 정의연(정대협) 활동에 관한 문제 중 △안성 힐링센터(안성쉼터) △2015년 한일합의 내용 인지 관련 △정의연 신문제작 △류경식당 해외 여종업원 월북 권유 관련 의혹 등의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어 △개인명의 후원금 모금 △주택 구매 관련 △자녀 유학자금 등에 대해서도 말했다. 

윤 당선자는 먼저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제기, 악의적 왜곡에 대해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했다. 그는 "피해자를 넘어 인권운동가로 정대협 운동의 상징이 된 피해 할머니의 통렬한 비판에서 비롯되었기에 더욱 힘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모금한 돈을 할머니에게 쓰지 않는다'는 지적에 "그동안 정대협은 전체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세 차례 모금을 진행했다. 1992년 운동 시작 단계에서 모금액을 신고한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250만원씩 나눠 드렸다"고 했다.

두번째로 일본정부가 법정배상이 아닌 민간위로금 모금을 통한 아시아 여성평화국민기금을 조성,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할 때, 할머니들과 적극 반대하고 시민모금에 더해 한국 정부가 아시아여성국민기금에 상응하는 지원금 약 4천 3백만 원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2015년 한일합의를 무효화하고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국민모금을 진행할 당시, 10억 엔을 거부하는 할머니에게 모금액을 1억 원씩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자는 "이용수 할머니의 여러 지적과 고견을 깊이 새기는 것과 별개로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정대협·정의연은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에 △역사적 사실 인정 △진실규명 △공식사죄 △법정배상 △역사교과서에 기록·교육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활동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복지사업은 1993년‘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지원법’이 제정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