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건 공모전 “달릴 때 전조등, 멈출 때 비상등” 선정
후미 추돌사고 다발구간서 시범 실시 후, 전국 확대 예정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정체구간에서 발생하는 후미추돌 사고와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정체 시 비상등 켜기’ 캠페인을 수도권 지역에서 시범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안전시그널(제공=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는 일반도로보다 주행속도가 빨라 선행차량이 급하게 정차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갑작스러운 차량 정체 시 뒤에 오는 차량에게 비상등으로 상황을 알려야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4월 전국민 공모를 실시하고 슬로건으로 ‘달릴 때 전조등, 멈출 때 비상등’을 선정했다. 이 슬로건은 수도권 지역 고속도로 상습정체 구간에 가로등 배너로 설치하고, 도로전광표지(VMS) 등으로 운전자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도공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 고속도로는 일평균 통행량이 약 200만대 이상이다. 상습정체로 인한 후미 추돌사고 다발구간이 많다. 고속도로 정체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전체 고속도로 교통사고 치사율에 비해 약 2.5배 높은 수준이다. 도공은 해당 구간에 시범적으로 캠페인을 실시하고 효과를 분석해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안전시그널(제공=한국도로공사)
안전시그널(제공=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정체나 사고구간에서는 비상등을 점멸해 뒤따르는 차량에 정체상황을 신속히 알려주면 사고 발생 위험을 대폭 줄일 수 있다”며,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비상등 켜기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4월부터 내비게이션 운영사(아이나비, 맵퍼스)와 함께 고속도로 정체 알림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정체정보를 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에 입력하면 해당 구간 근처 차량 내비게이션을 통해 즉각 표출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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