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그래메트리, 3차원 입체영상 구현하는 CG 일종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건설업도 예외가 아니다. 

대림산업은 설계, 시공, 유지 및 관리에 3차원 그래픽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포토그래메트리 기술로 건설 현장 측량 (제공=대림산업)
포토그래메트리 기술로 건설 현장 측량 (제공=대림산업)

지난 3월부터 대림산업은 새로 착공한 전체 주택 등 20곳의 현장 측량에 포토그래메트리(Photogrammetry)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겹치거나 합성해 3차원 입체 영상으로 구현하는 기술로 컴퓨터 그래픽스(CG)의 일종이다. '매트릭스'나 '스타워즈'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나 게임 속 특수효과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되며 최근에는 지도 제작, 제품 디자인 분야 등으로 점차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건설 분야에서도 드론 기술과 접목돼 측량, 공정관리, 토공 물량 확인, 안전 및 품질관리 등으로 이용될 수 있다.

드론이 건설 현장 상공에서 촬영한 사진을 빅데이터로 구축하고 아파트 단지 모형, 준공 현장 등을 입체화해 3차원 영상 모델로 변환할 수 있다. 축적된 정보는 완료된 작업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향후 발생 가능한 문제점까지 예측해 사전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은 건축물 완공 이후 건물의 유지 관리는 물론 설계 검토, 신상품 개발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정밀도 또한 높아 오차가 100m 상공에서 촬영할 경우 평균 10㎝ 이내, 30m 높이에서는 3㎝ 이하 수준에 불과해 작은 사물부터 도시 단위의 공간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모든 건설기술 정보를 디지털화할 예정이며, 토목 및 플랜트 현장에도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을 점진적으로 접목할 계획이다.

대림산업 기술기획팀 정양희 팀장은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은 건설업의 혁신을 견인할 주요 기술이 될 것"이라면서 "대림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해 토탈 스마트 건설(Total Smart Construction)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