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도는 '현대자동차'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소비자 호감도 높은 국내 완성차는 '기아자동차'로 확인됐다.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현대자도차'로 나타났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해 11월19일~5월18일까지 6개월간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기아자동차(대표 최준영), 한국GM(대표 카허 카젬), 르노삼성자동차(대표 도미닉 시뇨라), 쌍용자동차(대표 예병태) 등에 소비자 호감도와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라고 20일 밝혔다.

분석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다. 

완성 자동차 5사 소비자 순 호감도 비교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

기아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긍정률은 45.97%, 부정률은 17.61%로 조사됐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28.36%다. 2위는 현대자동차로 25.83%, 뒤이어 르노삼성자동차 20.09%, 한국GM 16.30%로 나타났다. 쌍용자동차는 15.29%였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자동차 회사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부정적 단어가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완성 자동차 5사 소비자 관심도 변화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

최근 6개월 간 온라인 총정보량(=소비자 관심도, 게시물 수)과 지난해 같은 기간(2018년 11월18일~2019년 5월18일)을 비교한 결과 '더 뉴 그랜저', '아반떼' 등 판매량이 높은 현대자동차가 69만6462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다만 현대차는 지난해 동기 76만5012건에 비해서는 6만8550건, 8.96% 줄면서 5개사 중 가장 높은 감소율을 기록했다.

4세대 '쏘렌토' 등이 선전한 기아자동차는 33만5359건으로 2위를 차지했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 34만8973건 보다는 1만3614건 3.90% 줄었다.

한국GM은 소형 SUV '트레일 블레이저'가 베스트 셀링카에 이름을 올렸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499건 0.98% 줄어든 25만1879건을 기록했다.

최근 6개월간 12만5337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차지한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우 2월 출시한 'XM3'가 효자상품으로 올라서면서 지난해 동기 대비 9649건 8.34% 늘며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쌍용자동차는 11만8174건으로 최하위의 관심도를 보였으나 지난해 동기 11만5372건보다 2802건 2.43% 늘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에도 소비자 눈길을 끄는데 선방한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라는 초대형 악재 속에서도 국내 자동차 업계는 신차 효과 등으로 인해 내수시장에서 그나마 선방한 것으로 보인다"며 "감염병이 진정되면 국가 브랜드 위상 제고로 신차를 중심으로 해외 수출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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