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최근 한일 합의 묵인 논란, 회계 부정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정의기억연대를 지지했다.

1400차 수요집회 모습 (사진= 김아름내)
1400차 수요집회 모습 (사진= 김아름내)

연대회의는 14일 "전국 330여 회원단체의 총의를 모아 성명을 발표한다"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활동을 이어받은 정의기억연대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침해된 권리를 되찾으려는 시민들의 선한 의지를 대변하고 결집해왔다"고 했다. 

이어 "최근 정의연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의혹과 논란의 상당 부분은 사실과 다르거나 크게 왜곡돼있다"며 정의연에 힘을 실어줬다. 

연대회의는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 "누구든 시민의 성금을 모아 목적과 달리 착복하거나 오용했다면 책임을 물어야하나, 정의연은 일부 회계처리 미숙이 확인됐을 뿐"이며 "횡령이나 편취 의혹은 대부분 해명됐고 성노예 문제에 대한 공공외교 단체이자 진상규명 단체인 정의연 목적에 비춰볼 때 용처에 대한 논란은 애초에 본질을 벗어나 있다"고 했다. 

문제를 최초에 제기한 이용수 여성인권운동가를 언급하며 "근거없는 억측과 비난, 편가르기 등을 우려하는 입장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또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에 알았음에도 묵인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정의연이 일본정부가 한국정부에 제공한 10억엔을 출연해 설립하려면 '화해치유재단'을 반대하며 시민 주도로 출범한 정의기억재단과 정대협을 통합해 '정의기억연대'를 출범한 일화를 꺼냈다.

그러면서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는 합의는 피해자 동의없이 이뤄진 것으로 피해자 중심의 해결원칙에 위배된다는 보고서를 2016년 3월 발표했고, 올해 5월 11일 외교부 발표를 계기로 '(한일 합의를)미리 전해들었다'는 주장은 가짜라는 사실이 재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강행한 밀실합의는 피해당사자와 시민들에게 충격과 혼란을 가져다줬고 그로 인한 상처와 균열은 아물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책임을 무겁게 여기고 피해당사자와 민간의 활동을 도와 일본군 성노예, 강제 징용 등 일제 과거사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어 "피해당사자와 굳건히 연대해 정의연을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지켜내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온전한 해결을 향한 진실과 정의의 길로 흔들림 없이 함께 나가자"며 시민들에게 연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