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채현재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낙지자원 회복 및 어가 소득 증대를 위해 5~6월 알을 품은 낙지를 갯벌 마을어장에 방류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신안군이 갯벌 마을어장에 방류한 낙지 (사진= 신안군)

신안 갯벌 낙지는 게르마늄이 풍부하며 식감이 부드럽고 감칠맛이 풍부하다. 신안에서 생산된 갯벌낙지(맨손어업)는 2018년 11월, 해양수산부로부터 국가중요어업유산 제6호로 지정될 정도로 역사와 상징성이 크다.

낙지 교접방류사업은 3년째 진행 중이며 약 43,000미가 방류됐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4배 정도 많은 12,000미가 교접돼 지도읍 등 국가중요어업유산 지정해역과 습지보호구역 등 6개소 약 3,200ha 해역에 방류할 예정이다. 

낙지는 갯벌방류 약 2개월 후 1마리당 약 100~200개의 알을 산란하게 된다. 1년 후 잘 자란 성숙 낙지를 볼 수 있다. 

신안군은 어미 낙지를 갯벌 마을어장에 방류한다고 밝혔다 (사진= 신안군)
신안군은 어미 낙지를 갯벌 마을어장에 방류한다고 밝혔다 (사진= 신안군)

군은 갯벌에 방류된 낙지를 통해 어린낙지 50만미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원량 조사를 위해 방류해역 내 무작위로 100㎡, 10개 지점을 선정해 낙지가 서식하는 굴 수 조사와 더불어 교접된 어미낙지 100미를 대상으로 산란과 부화, 초기먹이 등 낙지 기초 생활사 연구를 수행한다.
 
한편, 군은 전남도에서 실시하는 '낙지 자원회복 고밀도 양식시험' 연구사업과 관련해 도내 7개 어촌계 20여명을 대상으로 낙지 교접 및 관리방안에 대한 현장교육을 신안수산연구소에서 실시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신안군 #낙지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