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7 08:41 (일)
스타벅스-중기부, '자상한 기업' 협약
  • 김정수 기자
  • 승인 2020.05.0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벅 성수역점, 커뮤니티 스토어 2호로 재단장
소비자 구입 품목당 300원 적립해 청년창업에 1억 기부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스타벅스가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 청년 창업을 지원한다.

창업 카페 기념 현판 전달식 (왼쪽부터) 청년창업네트워크 프리즘 전창렬 대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협회장 (사진= 스타벅스)
창업 카페 기념 현판 전달식 (왼쪽부터) 청년창업네트워크 프리즘 전창렬 대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협회장 (사진= 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는 7일 오후, 스타벅스 성수역점에서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 재단장 오픈 기념식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프리즘,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와 청년 창업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중기부는 공존과 상생의 가치실현을 위한 자발적 상생협력 프로젝트 '자상한 기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재단장한 성수역점에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모든 품목에서 300원을 적립해 기금을 조성한다. 이 기금은 프리즘, 한국액셀러레이터 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청년창업문화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된다. 올해 1억 원 이상의 기금 적립을 예상하고 있다. 

자상한 기업 협약 체결 (왼쪽부터) 청년창업네트워크 프리즘 전창렬 대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협회장 (사진= 스타벅스)
자상한 기업 협약 체결 (왼쪽부터) 청년창업네트워크 프리즘 전창렬 대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협회장 (사진= 스타벅스)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타벅스는 2015년부터 '창업 카페'라는 청년창업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5년 동안 6회의 프로그램을 시즌제로 운영됐으며 청년 2528명이 창업에 도움이 되는 강연, 세미나를 경험했다. 

성수역점은 청년들의 창업문화 활성화를 위한 허브 역할을 맡게되며 청년 창업 희망자와 함께 하는 강연, 세미나 또한 연 20회 열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성수역점 외에도 이대R점, 더종로R점, 약수역점(이상 서울), 인천용현DT점, 천안안서점, 대구중앙로역점, 대전중앙로R점, 광주 조선대점, 부산 더해운대R점 등 창업카페 9개소를 추가 지정해 예비 카페 창업자들에게 모임 공간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코로나 19 이후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혁신기술 기반의 청년 스타트업 창업이 촉진될수 있도록 스타벅스가 나서 준 것에 감사하며,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대한민국의 상생과 공존의 가치 실현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자상한 기업 프로젝트에 스타벅스가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어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의 성공적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 역시 대한민국 청년들의 창업문화 확산 지원은 물론,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계층과의 상생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 및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스타벅스 성수역점은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으로 청년 창업 문화 육성이라는 주제에 맞게 설비, 인테리어를 갖춰 운영된다. 100여명이 들어갈 수 있는 별도의 세미나룸과 소규모 모임이 가능한 무빙 월이 설치돼있으며 2개의 프로젝터, 마이크, 무대형 좌석 등을 갖췄다. 

청년들의 우수창업사례와 창업 제품 등의 홍보영상 또한 '디지털 커뮤니티 보드'를 통해 업로드된다. 
 
이외에도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머그와 크리에이티브 텀블러 2종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며 스타벅스 파트너들은 2호점 전용 앞치마를 착용하고 근무한다.
 
한편 이 자리에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과 청년창업네트워크 프리즘의 전창열 대표, (사)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회장, 창업진흥원 김광현 원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 한정수 서울창조경제혁신 센터장, 송호섭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 및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서포터즈, 스타벅스 청년인재가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