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김혜련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 성폭행 사건에 대해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예방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회의 중인 보건복지위원회 (사진= 서울시의회)
회의 중인 보건복지위원회 (사진= 서울시의회)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을 상대로 제293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고 서울시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정책 추진 현황 및 코로나19에 따른 보육·돌봄 공백 최소화, 국비지원 아동복지시설의 단일임금체계 적용 준비 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시 여성가족실장으로부터 긴급현안 보고를 듣고 복지위 이병도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은평2)이 텔레그램 ‘n번방 사건’ 등 디지털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지원을 위해 발의한 「서울특별시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민간위탁 동의안을 포함한 시장 제출안 3건을 심사했다. 

질의 과정에서 이병도 부위원장, 오현정 부위원장, 김동식, 김용연, 봉양순, 서윤기, 이영실, 이정인, 김화숙, 김소양 위원 등은 시장 비서실 직원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성인지 교육을 17개 부서가 10%미만 이수했고 시장 비서실의 경우 1명도 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성희롱·성폭력/성인지 등으로 분리 추진되는 직원 교육을 통합적·체계적으로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또 7월로 다가온 지역아동센터와 그룹홈 등 국비지원시설 종사자의 단일임금체계 적용과 관련하여 사회적협동조합 등 법인시설로의 전환이 공공성 확보를 담보할 수 있는지 재확인하고 법인 전환 과정에서 시설 폐쇄  후 신규 설치로 분류돼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건복지부와 협력해 시 차원에서 조속히 해소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진학, 취업 등 자립지원 강화 △아동보호체계 개편에 따른 공백 및 사각지대 최소화 △어린이집 페이백 문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심의시 일반가정어린이집 배려 필요 △거점형 키움센터의 과다한 인력 문제 △민간어린이집 예비비 지원의 형평성 문제 등이 지적됐다. 

김혜련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서초1)은 “금번 불미스러운 성폭행 사건은 개인의 일탈로 치부할 수 없다”라면서 “특히 박원순 시장과 여성가족정책실이 그간 성희롱·성폭력 없는 성평등 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사업과 노력이 한 순간에 무너질까 걱정”이라고 했다.

그는 “성범죄에 대한 무관용원칙을 바탕으로 조직내부의 쇄신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서울시가 추구하는 여성안심특별시 서울시청에서부터 먼저 확산될 수 있도록 여성가족정책실의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