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소비자단체협의회, 빅데이터시스템 활용 분석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생활하거나 한  곳에 머무는 시간이 늘었기 때문일까. 3월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 모바일게임서비스 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높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으로 분석했다고 17일 밝혔다. 3월 소비자상담은 64,419건으로 2월(67,339건) 대비 4.3%(2,920건) 감소했지만 지난해 같은 달(59,934건)보다는 7.5% 증가했다. 

2월보다 3월,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87.9%) 및 ‘모바일게임서비스’(69.6%) 소비자 상담이 특히 늘었다. ‘각종 가구’(37.5%), ‘셔츠’(37.2%), ‘원피스’(34.7%) 등이 뒤를 이었다.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은 OTT(Over The Top) 등 영상⋅음원 스트리밍, 책 구독 서비스 등 정기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중도 해지를 요구했지만 사업자가 거절하는 사례가 많았다.

‘모바일게임서비스’는 미성년자인 자녀가 부모의 이동전화로 게임 아이템 결제 등 유료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청약철회 방법을 문의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지난해 같은 달 대비 ‘보건⋅위생용품’(1,567.0%) 및 ‘예식서비스’(650.6%) , ‘항공여객운송서비스’(309.5%) 등도 코로나19 관련 상담 증가율 높았다. 

보건⋅위생용품은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마스크 및 필터 등 배송지연, 사업자 연락두절에 따른 소비자 불만이었고 예식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계약 취소 및 연기에 따른 위약금 문제 상담이 주를 이뤘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소비자가 예약 취소 후 환급이 지연되거나 일부 항공사의 취소수수료 부과로 인한 불만으로 나타났다.

상담 다발 품목은 ‘의류·섬유’ 3,169건, ‘보건·위생용품’(3,034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2,674건) 순이었다.

연령대별 상담은 30대 19,637건(32.2%), 40대 15,416건(25.2%), 50대 11,277건(18.5%) 순으로 확인됐다. 상담사유별로 ‘계약해제·위약금’(18,967건, 29.4%), ‘품질·A/S관련’(13,297건, 20.6%), ‘계약불이행’(10,464건, 16.2%)이었으며 특수판매 중‘국내 전자상거래’(21,169건, 31.3%), ‘TV홈쇼핑’(2,669건, 4.1%), ‘방문판매’(2,535건, 3.9%)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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